•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유비벨록스, 국책과제 양자내성암호 eSIM 개발 참여···주가 탄력 기대
유비벨록스, 국책과제 양자내성암호 eSIM 개발 참여···주가 탄력 기대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3.12.2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엣지 디바이스 전용 보안 플랫폼 국책과제 참여
전 세계 양자암호통신 시장 2030년 24조5,793억원 규모 성장 전망

스마트카드 국내 점유율 1위 유비벨록스가 양자내성암호와 관련한 eSIM(내장형 가입자 식별 모듈) 보안플랫폼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양자암호가 부각되고 있는 만큼 지난 7~8월 고점을 형성한 이후 지속 하락세를 보여왔던 유비멜록스 주가에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유비벨록스는 전일 대비 2.80% 상승한 16,53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로써 유비벨록스는 최근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유비벨록스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관의 국책과제 ‘eSIM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엣지 디바이스 전용 eSIM 보안 플랫폼 기술 개발에 참여 중이라는 소식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비벨록스가 양자내성암호와 관련한 eSIM(내장형 가입자 식별 모듈) 보안 플랫폼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유비벨록스가 양자내성암호와 관련한 eSIM(내장형 가입자 식별 모듈) 보안 플랫폼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전한 eSIM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해당 과제는 엣지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원격 프로파일 제공을 통해 통신 기능을 활성화하는 보안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엣지 디바이스란 PC, 가전,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스마트기기 등 사용자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해당 과제에는 유비벨록스를 비롯해 아이링크시스템, 루테스 등이 공동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KCMVP(국정원 암호모듈검증) 검증필 암호와 양자내성암호(PQC)를 포함한 eSIM 보안 플랫폼 개발 eSIM 보안 플랫폼 안전성 분석 기술 개발 엣지 디바이스용 eSIM 원격 프로파일 관리 기술 개발 엣지 디바이스 대상 eSIM 보안 서비스 실증 등을 연구 개발 목표로 두고 있다.

유비벨록스는 국내 대기업에 eSIM을 공급한 전력이 있어 해당 과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국책과제로 양자내성암호 내재화는 물론 eSIM 부채널(Side Channel) 취약점 분석이 가능한 보안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고 eSIM 생태계 확장에 있어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비벨록스 관계자는 흔히 알고 있는 유심(USIM)은 휴대폰에 이동통신사가 넣는 칩이지만, eSIM은 디바이스 제조사에서 직접 탑재하는 보안 칩이라면서 통신이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에는 이 보안 칩이 반드시 필요하며 유비벨록스는 국내 대기업에 eSIM을 공급한 레퍼런스가 있는 회사라고 소개했다.

이어 유비벨록스는 eSIM와 관련한 운영 체제(오퍼레이팅 시스템) 전반을 확보하고 있다“eSIM이 구동되는 모든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당 과제에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양자내성암호가 하나의 테마성 재료처럼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관련 기술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번 국책과제 참여에 따라 유비벨록스의 주가가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비벨록스의 주가는 지난 7~8월 가파른 상승세를 타면서 83119,51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이후 등락을 거치며 최근 16,000원대까지 낮아졌다.

유비벨록스는 이번 국책과제 외에도 다양한 정부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유비벨록스의 계열사인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지난 7월 레벨4 자율주행 협력제어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최근 예비 기술성평가를 진행했으며 이르면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IPO(기업공개)를 추진 중이다.

한편 양자암호통신 시장은 급성장 중이다. 과기정통부가 지난해 발간한 ‘2022 양자 정보기술 백서에 따르면 양자암호통신 세계시장 규모는 지난해 16,886억원에서 오는 2030245,793억원으로 연평균 39.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