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삼성전자 CXL시장 공략 소식에 관련주 점프 업
삼성전자 CXL시장 공략 소식에 관련주 점프 업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12.1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BM·온디바이스 AI 이어 새 테마 주목
오킨스전자·네오셈 등 13일 이후 급등세
SK하이닉스 시총 100조 돌파·시총순위 2위 탈환

최근 삼성전자가 차세대 메모리 기술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관련 상표를 대거 출원했다는 소식에 국내증시에서 CXL 테마주가 수혜를 얻는 모습이다.

CXL은 중앙처리장치(CPU)와 메모리 반도체를 연결하는 최첨단 인터페이스로, 고용량 CXL D램을 적용하면 서버 1대당 메모리 용량을 최대 10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증권가는 지난 5AI반도체로 시작된 고대역폭(HBM)열풍에서 지난달 온디바이스AI를 거쳐 이제는 CXL가 반도체주 랠리를 이끌 수 있는 또 다른 테마주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5SK하이닉스는 전 거래일대비 2.41% 오른 140,000원에 마감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하이닉스는 지난 14일 시가총액 100조원을 돌파해 LG에너지솔루션을 제치고 23개월 만에 시총 순위 2위에 올라섰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DDR5 D램 기반 CXL 메모리 샘플을 개발했고, 올해 5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정보기술(IT) 전시회 테크놀로지스 월드(DTW) 2023’선 실물 서버에서 CXL 메모리 시연도 진행했다.

SK하이닉스 외에도 최근 미국발() 반도체 훈풍에 지난 13일부터 급부상한 CXL테마에 힘입어 관련주들이 연일 강세를 보였다.

1213~18일 오킨스전자 주가 추이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오킨스전자는 지난 13일과 14일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이달 들어서마나 주가가 65.3% 급등했다. 금일 역시 개장하자마자 강세를 보이며 오전 903분 현재 전 거래일대비 4.02% 오른 6,9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오킨스전자는 반도체검사 장비용 소켓·커넥터 전문업체로, 지난해 CXL 생산의 기반이 되는 DDR5 메모리 테스트용 인터페이스 개발을 완료했다.

네오셈도 이달 57%나 올랐다. 반도체 테스트 전문업체로 지난해 세계 처음으로 CXL D램 검사장비를 상용화하는 등 관련 장비를 개발했다.

이소중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네오셈은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검사장비 글로벌 점유율 1위 업체신제품 Gen5 SSD에 대한 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내년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 내다봤다.

삼성전자를 고객으로 둔 코리아써키트는 DDR5 제품 모듈과 차세대 SSD, CXL을 개발하고 있다. 코리아써키트도 투심이 몰리며 주가가 이달 들어 전날까지 19.44%나 올랐다. 퀄리타스반도체도 지난 14일 장중 41,350원까지 거래되며 상장 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업계에서는 2026년부터 CXL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가는 기존 메모리 반도체의 용량과 데이터 속도를 극복하기 위한 CXL를 주목하고 있다. 내년 반도체 업황 회복이 점쳐지는 가운데 부가가치가 높은 HBM3(고대역폭메모리) 부문에서 기술력을 보유한 SK하이닉스의 4분기 실적이 실적이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류영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CXL의 도입은 단순한 메모리 용량의 확대뿐만 아니라 메모리 설계 구조, 종류, 컨트롤러 사양 적용에 완전한 자유도를 줄 수 있다최근 HBM의 높은 가격과 제한적인 확장성으로 인해 PCIe 5.0부터 메모리 풀링이 가능한 CXL 2.0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