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건설주, 다각적 악재 속에서도 회복세…이유는 무엇?
건설주, 다각적 악재 속에서도 회복세…이유는 무엇?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02.0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주택업종은 미분양 증가 등 실적 감소 예상
해외사업 실적에 경제 리스크 감소에 건설주 회복랠리 기대감 확대

국내 부동산 시장이 1·3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건설주의 주가는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증되고 있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원자재 가격 인상, 금리 인상 등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한 건설주의 하락을 불러왔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호재가 부각되면서 주가가 반등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 건설 지수는 지난 1월부터 14.4% 오르며 600.76을 기록했다. KRX 건설 지수는 주요 건설사 및 관련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가 10.9% 상승한 것과 비교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일 정부는 침체된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위해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완화 방안을 담아 대책을 발표했다.

이후 급매물 위주로 거래가 이뤄지는 등 거래가 조금씩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지만 여전히 매수자 관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KRX 건설 지수는 지난해 초만해도 700대에 머물렀지만, 연말에는 520대까지 떨어지는 등 극심한 부진을 보였다.

지난해 금리 인상과 원자재 가격 인상, 경기 위축 등의 우려가 커지면서 부동산 시장이 악화하자 지수가 급락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에서 벗어났고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완화 대책 등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건설업종의 주가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해외사업에서 호실적이 예상되고 있고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 분양, 국토교통부 장관 해외 국가 순방 등이 투자재료로 사용되면서 추가적인 주가 상승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건설업종 지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원자재 가격 인상,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사업비 증가 및 분양시장 위축에 따른 실적 부진 이슈에 극심한 수익률 부진을 보였다"고 밝혔다.

백 연구원은 "다만 최근 정부의 개입에도 분양시장 위축·미분양 리스크 확대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지만, 최근 원자재가격 이슈 및 신용경색에 따른 조달금리 리스크는 진정세로 접어들었다"며 "올해 원자재가 하락, 시중금리 안정 및 분양공급 축소에 따른 인력난 완화 등 비용 조정을 통한 마진 개선 여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금융위기 당시와 달리 분양 시장 리스크의 실적 전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승준 하나증권 연구원도 "주택업종은 미분양이 계속 증가 중이고, 민간도급 수주는 감소하고 있어 착공 감소가 이어질 것"이라며 "이에 2024~2025년 주택 실적 정체 혹은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다만 플랜트는 중동 발주시장 호조에 따라 올해 수주 가이던스가 높게 제시됐고, 내년부터 수소 및 원전 관련 수주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하므로 2024~2025년 실적 증가가 예상된다"며 "한 달간 해외 관련 건설 업종의 주가가 상승했으나, 구조적인 실적 증가가 전망되기 때문에 매수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