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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최애 SNS 1위는 ‘밴드’…페이스북 이용자 수 급감해인스타그램 두 자릿수 성장률…전체 SNS 이용자 규모 전년 대비 13% 이상 줄어
신정수 기자  |  jssbest@s-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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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1.10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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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밴드’로 조사됐다. 

9일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가 지난해 국내 SNS 앱 이용자 수를 조사한 결과 밴드가 월평균 이용자 수 1410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인스타그램(910만 명)이 차지했고, 3위 페이스북(880만 명), 4위 카카오스토리(775만 명), 5위 네이버 카페(712만 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국내 앱 시장 점유율은 밴드(23%), 인스타그램(15%), 페이스북(14%), 카카오스토리(12%), 네이버카페(11%) 등 상위 5개 앱이 시장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이 순위는 구글플레이 소셜 카테고리 월간 실사용자 수(MAU)가 많은 상위 10개 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SNS 앱 이용자 규모는 2017년 월평균 7160만 명에서 2018년 6230만 명으로 13% 줄었다.  

상위 10개 앱 가운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앱은 에브리타임(173%)으로 전년 대비 이용자가 무려 3배 가까이 늘었다.다음카페(29%), 인스타그램(14%)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은 1년 새 이용자 수가 각각 41%, 34% 급감했다.

연령대에 따라 사용자들의 SNS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10대 이용 비중이 높았던 앱은 스타일쉐어(70%)였고 20대는 에브리타임(77%), 30대 네이버 카페(33%), 40대(35%)와 50대(27%)는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높은 편이었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앱 분석기관 앱에이프(App Ape)의 2018년 1~11월 데이터를 참고한 것으로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0만 명을 표본조사한 결과다. 신뢰수준은 95%, 오차 범위는 ±0.25%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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