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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의왕점, 13일 개점···미래형 할인점 새 모델 제시
이마트 의왕점, 13일 개점···미래형 할인점 새 모델 제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8.12.11 12: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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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30개월 만에 새 매장을 오픈한다.

이마트는 오는 13일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 ‘의왕점’을 개점한다고 밝혔다.

주상복합 건물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매장면적 3,000평(9,917㎡)규모로 선보이는 의왕점은 트레이더스 매장을 제외하면 2016년 6월 오픈한 ‘김해점’ 이후 30개월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마트 매장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의왕점은 세상에 없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을 콘셉트로 한 매장”이라며, “기존 오프라인 할인점 매장 공식을 과감히 깬 새로운 포맷을 도입해 급변하는 시대 변화 속에 성장한계에 직면한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 이마트 의왕점 디지털 사이니지 조감도.

대표적으로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해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 대신 전자가격표시기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도입한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 방식을 전환하고, 인공지능 서비스 안내로봇 ‘ 트로이(Tro.e)’도 시범 운영키로 했다.

또한, 이마트 미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전문점을 결합한 형태의 매장실험을 통해 의왕점은 영업면적의 절반을 삐에로쇼핑,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으로 구성하는 매장 실험도 펼칠 예정이다.

이 밖에 온라인 시장 빠른 성장세를 고려해 기존 이마트와 달리 매장 구성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업무에 최적화 된 매장레이아웃을 적용하는 등 온라인 거점 점포로 역할을 키우기 위한 온-오프라인 융합에도 힘썼다.

NO 종이가격표·디지털사이니지·AI 로봇 도입한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

이마트 의왕점은 아날로그 방식을 대표하는 종이 대신 디지털 장치를 사용한 이마트 최초의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이다.

법적 고지사항 등 예외적인 사항 일부를 제외하면 동일 규모 이마트 점포대비 20% 이하로 종이 사용량을 낮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장 내부의 종이 가격표와 행사상품을 알리는 종이 POP는 전자가격표시기로 대체하고, 무빙워크, 엘리베이터 등 고객 이동 동선을 비롯해 계산대, 고객만족센터에서 사용되던 포스터와 현수막 대신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한다.

▲ 인공지능 기반의 안내로봇 ‘트로이(Tro.e)’.

특히, 의왕점에서 대형마트 최초로 선보이는 ‘반응형 디지털 사이니지’는 신선매장에 도입하고, 27인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접목한 인공지능 기반의 안내로봇 ‘트로이(Tro.e)’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신뢰를 뜻하는 스웨덴어 ‘tro’에 이마트를 뜻하는‘e’를 조합한 이름의 트로이는 올해 시범 운영한 페퍼와 마찬가지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으로, 페퍼와 비교해 대형 터치스크린을 접목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범 운영기간 동안 매장 안내 및 입점 상품 안내와 함께 상품이 진열된 곳까지 자율주행으로 안내하는 에스코트 기능과 간단한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 등 전문점 결합한 新 포맷 이마트로 매장 혁신

의왕점은 할인점 매장을 대폭 압축하는 대신 전체 매장 면적의 절반을 전문점 중심으로 구성하는 변화를 추구했다.

우선, 전체 매장면적의 절반인 지하 2층에 재 구매 빈도가 높은 식료품 중심으로 상품을 압축해 1,500평 규모의 할인점을 배치했다.

나머지 영업면적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하 1층(1,500평)에는 일렉트로마트(400평), 삐에로쑈핑(250평) 데이즈(200평), 부츠(30평) 등 이마트 전문점과 지역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문화공간인 ‘컬처라운지(200평)’ 등으로 구성해 이마트 매장과의 시너지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 이마트 의왕점 컬처라운지.

온-오프라인 시너지 극대화한 매장 구축, ‘온라인 거점 점포화’

한편, 이마트 의왕점은 매장 배치 단계에서부터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업무환경으로 꾸미는 등 온라인 거점 점포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기존 이마트 매장의 경우 기타 공간을 변형해 점포배송을 위한 온라인센터로 활용했다면, 의왕점은 매장 설계단계부터 온라인 업무를 위한 최적의 장소를 선정해 온라인센터를 배치한 것이다.

이로써 매장 내 물류 동선과 점포 영업 등을 감안해 점포 영업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한 점포 배송의 시너지를 높여 급속히 성장하는 온라인 수요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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