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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살아나···11월 소비자심리지수 1년2개월만에 최고
소비심리 살아나···11월 소비자심리지수 1년2개월만에 최고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5.11.26 14: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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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심리지수가 5개월 연속 상승하며 1년2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메르스 사태로 꽁꽁 얼어붙었던 가계의 소비심리가 정부의 소비활성화 대책으로 차츰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6으로 전월보다 1포인트 올랐다. 이는 지난해 9월(107) 이후 1년2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해 메르스 사태 직후인 7월부터 시작해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간 것이다.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 자료제공: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100 이상이면 과거 평균치(2003~2014년)보다 낙관적으로, 100 이하면 비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CCSI는 지난 6월 메르스 여파로 100 아래인 99로 떨어졌다. 이후 정부의 추경편성과 개별소비세 인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 갖은 부양책으로 5개월째 1~2포인트씩 개선세를 보여왔다.

6개 주요지수 중 가계의 재정상황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CSI는 92와 100으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가계수입전망CSI는 1포인트 오른 102, 소비지출전망CSI은 2포인트 오른 110으로 전망됐다.

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CSI와 향후경기전망CSI는 각각 78, 89로 전월보다 2포인트씩 떨어졌다.

취업기회전망CSI도 1포인트 하락한 89에 그쳤으나 금리수준전망CSI는 114로 전월보다 8포인트 상승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32로 전월보다 1포인트 올랐으며, 주택가격전망CSI는 6포인트 내린 113으로 집값이 떨어질 것으로 보는 가구가 많아졌다.

현재가계부채CSI와 가계부채전망CSI는 각각 104와 99로 전월과 동일한 수치를 보였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전망치를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과 동일한 2.5%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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