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코스피, ‘서머랠리’ 기대감↑···“피크아웃 아닌 바텀아웃”
코스피, ‘서머랠리’ 기대감↑···“피크아웃 아닌 바텀아웃”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06.0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인 순매수 지속 유입에 증권가 코스피 밴드 잇달아 상향조정
“하반기 최대 3000선 도달 예상”

코스피가 연일 상승하며 2,600선에 안착한 가운데 서머랠리(여름철 강세장)’가 이어질 것이란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증시를 억눌러왔던 미국의 부채한도 이슈가 소멸되자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가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시장이 악재보다 호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일부에선 하반기 코스피가 3,000선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하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하반기 코스피 밴드를 높이고 있다. 삼성증권이 코스피 타깃을 기존 2,200~2,600포인트에서 2,350~2,750포인트로 상향조정했고 한국투자증권은 하반기 지수가 2,800포인트에 도달할 것으로 봤다. 앞서 DB금융투자는 하반기 3,000선 돌파를 예상하며 가장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고, KB증권 역시 지수 상단을 2,920포인트로 제시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코스피가 강세장에 진입하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일제히 분석했다.

강대석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연초 이후 온갖 비관론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앞선 국면들의 통계적 특징은 초기 52주신고가 경신 이후 차익실현 등으로 인한 약세가 나타나더라도 결국 긍정적인 방향으로 주가 흐름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Quantiwise,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Quantiwise,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

특히 현재는 이익의 피크아웃(고점통과)이 아닌 바텀아웃(바닥통과)이라는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봤다. 국내 증시의 향후 이익 전망에 점차 낙관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기업 이익의 턴어라운드가 결국 주가지수의 강세장 진입에 대한 신뢰도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강 연구원은 특히 코스피 2,600포인트 돌파로 종가 기준 저점 대비 20%라는 강세장 진입 허들도 통과했지만 코스닥이나 글로벌 주요 증시와 비교하면 초입 수준이라며 차익실현이 발생하더라도 낙폭은 제한적일 환경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강현기 DB금융투자 연구원도 올해 하반기 주식시장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며 코스피가 직전 고점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다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 여지를 외환시장이 반영할 경우, 달러 수급의 수혜를 받고 국내 주식시장의 상승 요인을 증폭해 움직이게 만든다. 수급 측면에서 강세장을 맞을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조정이 이어질 가능성과 을에 따른 대응을 준비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오는 13일 발표될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15일 진행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증시의 변곡점이 될 전망인 가운데 15일 예정된 미국과 중국 실물지표 발표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다만 단기 조정은 비중확대의 기회로, 무엇보다 펀더멘털 회복·강화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라며 펀더멘털 동력과 함께 환차익 매력도 부상으로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 한국 증시의 매력도 저점을 통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반도체가 한국 증시 상승을 이끌었는데 감산에 따른 반도체 가격 반등이나 AI 반도체 수요 증가 등 호재에 비해 주가 상승 속도가 상당히 빨랐던 것을 감안하면 단기 차익 실현 욕구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물론 반도체가 하반기 코스피 상승을 견인할 업종이라는 점은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조정 시 매수 대응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