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유한양행, R&D 모멘텀 대비 억울한 주가 흐름
유한양행, R&D 모멘텀 대비 억울한 주가 흐름
  • 윤상현 기자
  • 승인 2022.07.18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일스톤 감소 및 연구비·판관비 증가로 컨센 하회
연내 레이저티닙 임상발표와 추가 기술이전 기대

유한양행의 현재 주가를 바라보는 시각은 애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코스피 주가가 연초 이후 -21.5% 하락한 반면, 유한양행 주가는 -7.5% 하락하는데 그쳐 코스피 대비 14% 아웃퍼폼하며 상대적으로 선방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비교 그룹이라 할 수 있는 한미약품과 대웅제약이 각각 23.9%, 25.8% 언더퍼폼한 것을 감안하면 제약업종 상위사들 중 상대적으로 부진한 주가 흐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유한양행의 2분기 실적이 마일스톤 유입 감소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한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1분기 대비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하반기 레이저티닙(렉라자)3상 단독 임상 결과 발표가 예정돼 있는데다 신약 파이프라인 후보물질의 기술이전 등 신약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아쉬운 주가 흐름이다.

상위 제약기업 3사 주가 상대수익률 비교

자료: Quantwise 유진투자증권
자료: Quantwise 유진투자증권

2분기 실적, 마일스톤 감소 및 연구비·판관비 증가로 기대치 하회 전망

유한양행의 20222분기 예상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50.7% 하락한 것으로 추정돼 매출액은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보이나 영업이익은 하회한 것으로 판단된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기술료수익이 감소했음에도 일반의약품(+17.4%)과 전문의약품(+10.5%), 해외사업(+4.4%) 등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시장의 기대치를 부합한 것이다. 특히, AHC(Animal Healthcare) 및 덴탈 등이 포함된 특목사업부가 무려 112.6%의 고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 자회사 유한화학의 신규 품목 수주(심근염, 섬유증 치료제 등)와 유한건강생활의 실적 개선도 매출성장에 한몫했다.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화회한 것은 2분기 유입되는 마일스톤 금액이 전년 동기대비 68% 감소한데다 대면 영업활동 확대로 마케팅비용 및 레이저티닙 임상 진척에 따른 연구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훼손됐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유한양행 실적 추이 및 전망(연결)

단위: 십억원

자료: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대신증권 리서치센터

순항 중인 레이저티닙 등 파이프라인

레이저티닙과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주요 글로벌 임상은 총 5(단독요법 1, 병용요법 4), 유한양행은 연내 1차 치료제 단독 3(LASER301)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중 가장 먼저 1차 연구가 종료되는 글로벌 임상 ‘LASER 301’Primary Study Completion Date는 오는 12월이다. 이번 임상결과를 통해 단독요법으로 1차 치료제 시장 진입이 가능할 전망으로, 2023년 하반기 승인이 예상되며, EGFR 변이비율이 높은 아시아 시장을 먼저 공략할 것으로 기대된다.

, 20234월과 5월은 글로벌 판매를 담당할 J&J의 아미반타맵(상품명 리브리반트)과 병용요법 임상인 ‘CHRYSALIS-2’‘MARIPOSA-2’1차 연구가 종료돼 2023년 하반기 병용요법 임상 결과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결과를 근거로 신약 승인신청 후, 2024년 상반기 2차 치료 이후 환자를 대상(표준 치료로 내성이 발현된 환자들)으로 미국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레이저티닙 주요 임상스케쥴

주요 임상 1차 연구 데이터 결과들은 2022년 하반기~2024년에 걸쳐 공개될 예정이다. 주: 도표 색칠부분에 표시된 날짜는 1차 연구가 끝나는(Primary Study Completion Date) 날짜임. 자료: 유진투자증권 추정
주요 임상 1차 연구 데이터 결과들은 2022년 하반기~2024년에 걸쳐 공개될 예정이다. 주: 도표 색칠부분에 표시된 날짜는 1차 연구가 끝나는(Primary Study Completion Date) 날짜임. 자료: 유진투자증권 추정

글로벌 임상 중 가장 핵심인 임상은 ‘MARIPOSA’ 임상으로, 이는 아미반타맵과 병용 및 레이저티닙 단독요법으로 타그리소 단독요법과 직접치료 효과를 비교(Head-to-Head)하는 임상이다. 현재 폐암치료제 시장에서 표준치료요법 1차 치료제로 권고되고 있는 타그리소와 직접 비교 임상이라는 점에서 ‘MARIPOSA’ 임상결과가 가장 중요하다. 이 결과는 2024년 상반기 확인 가능할 전망인데, 이 결과를 토대로 20251차 치료제 시장 진입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까지 임상 결과를 토대로 볼 때 레이저티닙이 폐암치료제 시장에서 타그리소와 쌍벽을 이루는 제품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2023년 레이저티닙의 글로벌 주요 임상 1차 연구들이 순차적으로 마무리되면 공식적 임상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레이저티닙 외 알레르기치료제 YH35324(1)을 비롯해 이중항체(4-1BB x HER2) YH32367(하반기 1상 개시), 비만치료제(전임상) 등 주요 파이프라인 후보물질의 연내 추가 기술이전도 기대해 볼만하다.

유한양행 주요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자료: 유한양행,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자료: 유한양행,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오승택 케이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022년은 실적성장세가 제한적인 것으로 비춰질 수 있으나 이는 신규 품목의 브랜드 빌딩과 R&D 등 중장기적 기업지속가능성을 위한 투자라며, “레이저티닙 등 R&D 성과가 실적으로 이어지는 시기기 머지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긍정적 진단을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