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이번 주 금리 인상 전망···0.25%p 인상 시 제로금리시대 막 내려
이번 주 금리 인상 전망···0.25%p 인상 시 제로금리시대 막 내려
  • 박민선 기자
  • 승인 2021.11.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75%→1%로 인상 가능성 커
내년 1월 추가 인상 시그널 여부 주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이번 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개최하는 가운데 금리를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통위가 이번에 기준금리를 현재 연 0.75%에서 연 1%로 인상하게 되면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제로 금리 시대는 18개월만에 막을 내리게 된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전문가들 전원은 금통위가 오는 25일 열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75%에서 1.0%0.25%p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10월 한은이 금통위에서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해 온 만큼 이번 금통위에서 인상하지 않으면 시상 충격이 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25일 열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75%에서 1.0%로 0.25%p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25일 열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75%에서 1.0%로 0.25%p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금통위에서 이주열 총재가 내년 1~2월 추가 인상 관련 시그널을 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달 통화정책방향문(통방문)에서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점진적에서 적절히로 수정했다.

문구 수정에 대해 이 총재는 한 차례 인상 이후 무조건 건너뛰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언급해 내년 1월 금통위에서 연속 인상 가능성까지 열어뒀다.이 총재는 그동안 수 차례 11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해 왔다.

한은 금통위가 지난 10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0.75%로 동결한 가운데, 당시 이 총재는 기자 간담회에서 경기 회복 흐름이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다음번(11) 회의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기획재정위원회의 한은 대상 국정감사에서도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묻는 질문에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100% 단언하기는 그렇지만, 저희가 보는 경기 흐름 예상에 따르면 11월에는 금리인상을 해도 큰 어려움이 없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금통위원 역시 11월에는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 다수였다.

한은이 공개한 지난달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이 총재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중 2명은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 의견을 냈고, 2명은 다음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명은 금리인상 효과를 지켜보자는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고, 나머지 1명은 기준금리 동결을 주장하는 비둘기(통화 완화 선호)적 입장을 피력했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최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데다 이주열 총재가 그동안 수차례 11월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 얘기해 온 만큼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은 확실시 되고 있다그동안 금리인상 시 대부분이 만장일치 였던 점에서 볼 때 이번에 인상하게 되면 만장일치로 0.25%p 인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대로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에 속도 조절을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금통위에서 한 위원은 “GDP 또는 GDP갭과 같은 총량지표만 보고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한다거나 비용인상 인플레이션을 근거로 긴축 전환을 서두르면 경제회복의 탄력을 둔화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에 금리 인상에 이어 다음 금통위인 1월에도 잇따라 인상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었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경제가 회복 경로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물가의 상방 리스크가 가중되었다는 점, 금융환경이 여전히 완화적이라는 점 등에서 볼때 기준금리를 현재 연 0.75%에서 연 1%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총재가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1월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1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1%0.25%p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상영 위원이 동결 소수의견을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만장일치는 아니겠지만 만약, 만장일치 인상일 경우 내년 1분기 금리인상을 좀 더 확신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