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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콘텐츠추천 시스템 ‘AiRS’ ‘라인 투데이’에 첫 적용
네이버, AI 콘텐츠추천 시스템 ‘AiRS’ ‘라인 투데이’에 첫 적용
  • 최보영 기자
  • 승인 2018.07.05 14: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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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AiRS(에어스)를 글로벌 콘텐츠 포털 서비스 LINE Today(라인 투데이)에 처음으로 적용한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추천을 실험한다는 계획이다.

라인 투데이는 라인 플랫폼을 통해 경영, 경제, 세계, 생활,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뉴스, CP사들의 콘텐츠를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로 현재 대만,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등 4개국에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

라인 투데이에 AiRS를 적용한 ‘For You powered by AiRS’(국가마다 표기 다름) 영역이 별도로 구성되며, 해당 영역을 통해 글로벌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과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해 이에 따른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 네이버의 AI 콘텐츠 추천 시스템 AiRS가 대만, 태국, 홍콩, 인도네시아에서 운영되고 있는 콘텐츠 포털 서비스 ‘라인 투데이’에 첫 적용된다.

네이버는 라인 투데이 모바일에 선적용 후, 향후 PC 버전에도 적용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AiRS는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 기술이기 때문에 언어에 독립적인 성격을 갖춰, 글로벌 서비스에 보다 쉬운 적용이 가능했다.

구체적으로, 추천이 필요한 국가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도문서를 벡터(n차원의 의미있는 수치)로 표현하는 임베딩 (Embedding)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추천이 가능하다는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실제로 네이버가 사전에 라인 투데이의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AiRS 추천에 대한 버킷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의 시스템이 제공한 영역보다 AiRS가 추천한 영역에서 발생한 문서 클릭량이 평균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재호 네이버 AiRS 리더는 “국내에서 네이버를 통해 고도화해 온 AiRS 기술과 축적한 노하우를 라인 투데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에 적용하는 실험을 시작했다”며, “향후 적용 국가를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AiRS를 통한 정교한 콘텐츠 추천이 가능하도록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iRS 팀은 네이버 랩스 Europe의 연구진들과 협업을 통해 추천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AI 기술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단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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