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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플랫폼 ‘딥씽큐 1.0’ 사내 全 조직에 배포···R&D 가속화
LG전자, AI 플랫폼 ‘딥씽큐 1.0’ 사내 全 조직에 배포···R&D 가속화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7.12.26 17: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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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AI) 브랜드인 씽큐(ThinQ)를 런칭한 LG전자가 자체 AI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에 대한 활용도와 접근성을 크게 높이며 AI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낸다.

26일 LG전자는 최근 독자 개발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의 AI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해 사내 전(全) 조직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플랫폼의 이름은 ‘딥씽큐 1.0(DeepThinQ 1.0)’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 플랫폼은 보다 다양한 제품들에 AI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AI능 기술에 관심이 있는 LG전자 개발자라면 누구나 이 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딥씽큐 1.0은 LG전자가 지난 90년대 이후부터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보해온 음성·영상·센서 인식, 공간·인체 감지 등 다양한 AI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지원하는 운영체제도 현재 리눅스(Linux) 외에 안드로이드 (Android), 웹OS(webOS) 등으로 넓혀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LG전자가 최근 인공지능 브랜드인 씽큐(ThinQ)를 런칭한 가운데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사내 개발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해 사내 全 조직에 배포했다.

딥씽큐 1.0은 딥 러닝 기술의 핵심인 ‘데이터 학습’ 기능을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딥씽큐 플랫폼을 활용하게 될 제품들은 다양한 사용 정보들을 클라우드 서버로 보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 사용할수록 똑똑해진다.

또한, 딥씽큐를 적용한 제품은 외부환경뿐 아니라 고객 생활패턴까지도 이해한다.

예를 들어 실내 공기질이 나쁘면 고객에게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을 제안하고, 날씨에 맞는 세탁 코스를 추천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운동을 자주 하는 고객에게는 운동복 전용 세탁코스를 추천하고, 고객이 냉장고 문을 거의 열지 않는 심야에는 냉장고가 자동으로 절전으로 운전하는 식이다.

또 딥씽큐는 상업용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LG전자는 공항로봇 등을 통해 선보인 것처럼 ▲주변 잡음을 제거해 음성 인식률을 높이는 기술 ▲로봇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술 등은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공간에서 유용하다고 밝혔다.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AI 플랫폼인 딥씽큐는 AI 가전, 상업용 로봇 등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화해왔다”며 “딥씽큐를 통해 LG만의 차별화된 AI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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