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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채무조정 합의 위해 사채권자 설득 총력
대우조선, 채무조정 합의 위해 사채권자 설득 총력
  • 윤상현 기자
  • 승인 2017.03.27 10: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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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이 회생을 위해 반드시 성공해야하는 채무재조정을 위해 사채권자집회를 소집하는 등 개인 채권자 설득에 사활을 건다.

27일 대우조선에 따르면, 오는 4월 17일과 18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대우조선 서울사무소 17층 대강당에서 채무조정을 위한 사채권자집회를 개최한다.

당초 예상과는 달리 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수주환경이 개선되지 않아 대우조선의 선수금이 급감한데다 소난골 드릴십 등 대규모 프로젝트 인도가 지연되면서 유동성 위기가 심화돼왔다.

이에 금융당국은 유동성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3일 2조9,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이번 추가지원은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에 합의해야 가능하다는 조건을 달았다.

▲ 대우조선해양이 다음달 열리는 채무조정을 위한 사채권자집회에 앞서 채권자들의 동의를 얻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다음달 17일~18일 이틀간 총 5차례에 걸쳐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사채권자 동의를 반드시 얻어내야 한다.

개별 회차마다 총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이 참석하고, 참석 채권액의 3분의 2가 동의해야 채무 재조정안이 가결된다.

단 한차례라도 사채권자집회에서 동의를 얻어내지 못해 부결될 경우 대우조선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가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 일명 ‘P플랜’에 들어간다.

P플랜에 들어가면 법원이 강제로 채무조정을 하게 돼 채권자가 더 큰 폭의 손실을 떠안을 수 밖에 없다.

이를 막기 위해 대우조선 측은 집회에 앞서 개인채권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채무 조정을 위한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이미 사무직 부·차장급 간부 200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으며, 내부 교육이 마무리 되는대로 곧바로 개인채권자들에 대한 개별 접촉에 나설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회사의 경영정상화가 차질 없이 진행되기 위해 회사채 및 기업어음에 대한 출자전환 및 만기 연장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투자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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