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다올투자증권 주총, 우호지분 확보 사활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다올투자증권 주총, 우호지분 확보 사활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4.03.0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대 주주 김기수 대표, 비사이드 통해 의결권 위임 독려
다올투자증권 측, 회계장부 등 일부 공개 法 이의 제기

주주총회를 일주일 앞두고 다올투자증권 안팎에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대 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가 현 경영진의 실적 악화 책임을 묻기 위해 주주 관여 활동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치열한 표 대결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양측은 우호지분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기수 대표 측은 전날 다올투자증권 일부 개인주주들에게 이달 15일 열릴 주주총회 관련 의결권 위임을 독려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다올투자증권의 주주총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대 주주가 일부 개인주주들에게 주총 의결권 위임을 독려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다올투자증권의 주주총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대 주주가 일부 개인주주들에게 주총 의결권 위임을 독려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김 대표 측은 최근 다올 밸류업(DAOL Value Up)’이라는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이 사이트는 전자위임장 관리를 위탁받은 비사이드코리아와 연결돼 있다또한, 비사이드가 운영하는 주주행동주의 플랫폼을 통해 책임경영의 시작, 2대 주주도 함께 하겠습니다를 주제로 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주주들의 제안과 전·현직 직원들의 제보도 받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실적은 증권사 최하면서 회장이자 지배주주 기본급은 연 18억원을 보장해 증권사 1이라며 경영진 보상 견제를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속적인 실적악화 속에서 지배주주와 일반주주들 사이에 이해관계 불일치를 확인했고, 이를 해결하며 현 위기를 함께 극복해보고자 이번 주주제안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4분기 연속 영업손실인 상황에서 실적에 관계없이 보장되는 지배주주 기본급여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이와 함께 이사회 책임강화를 위한 이사회제도 개편과 주주환원 증대, 책임경영을 위한 차등적 배당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이번 주총 안건으로 12개를 제안했는데 정관변경을 통한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이 핵심이다. 일정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정관 등에서 정한 주총 결의사항이 아니더라도 주주환원정책 등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국내기업 중에서 이를 받아들인 사례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안건이 통과되지 않으면 최대주주와 2대주주를 배당에서 제외하는 차등적 현금배당, 최대주주가 참여하는 유상증자 방식의 선제적 자본금 확충, 자회사 매각에 대한 보고·의결 등 안건은 자동으로 폐기된다.

김 대표 측은 지난달 16일 법원이 회계장부·이사회 의사록 열람등사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 결정하면서 자료 요청이 소수주주권 남용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받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다올투자증권 측은 가처분 결정에 불복해 인용 부분을 취소해달라며 지난 5일 이의신청하는 등 여전히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김 대표 측에서 봤을 때 주총 안건이 공개된 이후 활동을 본격화해 우호지분 확보에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최대주주인 이병철 회장 측 보유 지분은 특수관계자 포함 25.20%에 달해 2대 주주인 김 대표 측의 경우 특수관계인 지분을 모두 합쳐도 14.34%에 그쳐 10.86%p 차이가 난다.

이에 김 대표 측은 주총에 참석해 회사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추진하고, 이후에도 경영에 참여하는 2대주주로 책임 경영을 위한 주주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