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은행주, 밸류업 발표 및 배당락일 거쳐 재반등···왜?
은행주, 밸류업 발표 및 배당락일 거쳐 재반등···왜?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4.03.0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순매수 힘입어 52주 신고가 경신 등
“밸류업 정책, 자본비율 높은 은행주가 수혜”

은행주가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발표와 배당락일을 지나면서 주가 반등을 위한 모멘텀이 소멸됐음에도 최근 연일 상승하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특히, KB금융, 하나금융 등은 외국인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4) KB금융은 전 거래일 대비 8.66% 상승한 69,000원에 장을 마감햇다. 이는 올해 들어 가장 많이 올랐던 21(8.30%)보다 더 큰 오름폭이다.

하나금융지주도 6.36% 오른 60,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하나금융지주는 장중 60,900원까지 거래되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이들 종목의 상승세는 외국인 순매수가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이날 코스피시장에서 KB금융과 하나금융지주는 외국인 순매수 종목(우선주 제외) 각각 5위와 10위를 차지했다. 이날 주가는 하락했지만 우리금융지주도 외국인 순매수 종목 3위에 올랐다.

34일 외국인투자자 순매수 상위 종목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KB금융과 하나금융지주는 올해 들어 전날까지 각 27.54%, 38.71% 급등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0.75% 상승하는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상승률이다. KRX 은행지수 역시 이 기간 17.95% 뛰었다.

은행주들의 이 같은 강세에 대해 실망스러웠던 지난달 26일 기업 밸류업 정책 발표와 은행주 배당락일이 겹친 한 주가 지나면서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이다가 회복한 것으로 시장은 해석하고 있다. 배당락이란 배당기준일을 지나 더 이상 주식을 사더라도 배당금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배당락일에는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증권가에서는 밸류업 모멘텀이 장기간 유효하기 때문에 고배당 기업들이 배당락으로 하락할 때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른 매수세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은행업종에서 주주환원정책 일환으로 발표한 자사주 매입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도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재료다. 신한지주와 하나금융, BNK금융 등은 현재 자사주 매입을 진행 중이다.

김은갑 키움증권 연구원은 은행업종 주가가 단기간에 가파르게 상승한 느낌을 줄 수도 있겠지만 최근 4년간 원래 움직이던 주가순자산비율(PBR) 범위 내에서 빠르게 움직인 정도로 볼 수도 있다정책 기대감으로 상승한 주가이기 때문에 정책에 따라 주가가 원상복귀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이는 향후 정책이 구체화되는 모습에 달린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은행주 주가는 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하게 된 것으로 보이고, 주가가 밸류업 이전 수준으로 급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밸류업 정책이 은행주에 관심을 돌리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한 자본비율이 높은 은행주를 우선할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은행주 수급 핵심은 결국 외국인인데 정부가 이런 정책을 공식적으로 추진한다는 방향성만으로도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추가적인 조치로 정책 효율성이 더해진다면 외국인 수급 개선 효과는 계속해서 개선될 공산이 크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