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새해 첫달 개인과 외인 모두 사들인 종목보니...결국엔 삼성전자
새해 첫달 개인과 외인 모두 사들인 종목보니...결국엔 삼성전자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4.02.0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8월 이후 개인·외인 동시 순매수
“계절적 비수기인 지금 매수 타이밍, 2분기로 갈수록 실적상향 가시화”

새해 첫달이었던 지난 1월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 모두에게 사랑받은 종목은 삼성전자였다. 개인 순매수 1위와 외국인 순매수 1위 종목이 삼성전자로 일치한 것이다.

새해 들어 삼성전자 주가는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지만, 올해 반도체 업황 개선에 따른 실적 회복 기대감이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삼성전자였다. 개인은 지난달에만 삼성전자 주식 11,989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12~31일 개인투자자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지난달 개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28611억원어치를 사들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순매수 금액의 절반 가까이가 삼성전자에 투입된 셈이다.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 역시 삼성전자였다. 같은 기간 외국인은 삼성전자 주식을 23,000억원 규모로 순매수했다. 특히 지난달 11일 블록딜로 나온 물량을 외국인이 사들이면서 일부 수급 왜곡이 있었지만, 블록딜 물량인 21412억원을 제외해도 월간 기준 순매수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12~31일 외국인투자자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개인과 외국인이 월간 기준 삼성전자를 동시에 순매수한 것은 지난 20228월 이후 처음이다. 당시 개인은 1480억원어치를 사들였고 외국인은 1,233억원 가량 순매수했다. 당시 삼성전자의 주가는 61,000원대에서 58,000원대로 부진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을 때였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올 들어 79,000원대에서 73,000원대로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올해 본격적인 반등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증시 전문가들은 지금이 삼성전자 매수 타이밍이라는 조언을 하고 있다. 1분기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실적 회복 속도는 더디겠지만 제한적인 증설과 출하로 메모리 실적 개선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 회복 속도는 빨라질 것으로 전망돼 긴 호흡으로 지속적인 비중 확대 전략을 활용할 것을 권했다.

고영민 다올투자증권 연구원도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한 상황에서 최근 주가 센티멘트는 부정적이라면서 그러나 2분기로 갈수록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대한 실적 상향 단서가 확인될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주가 조정 구간 비중 확대 전략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김영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1분기 수요 정체와 2분기 메모리 가격 상승폭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작용하며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다만 이는 이미 인지된 리스크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메모리 제조사들은 보수적 공급 기조 유지를 재확인했고 재고조정의 끝이 보이면 3분기로 예정된 가격 상승폭 확대 시점이 2분기로 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이어 “HBM(고대역폭메모리) 주도권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도 주가모멘텀 약세의 요인으로 판단된다그러나 이번 컨퍼런스콜을 통해 다시 한번 진행 스케줄을 재확인했다. 과도한 우려는 자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