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불법거래소 통한 투자권유, 투자금만 받고 출금 거부 사기 속출
불법거래소 통한 투자권유, 투자금만 받고 출금 거부 사기 속출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4.01.2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소지자 경보 ‘경고’···SNS 통해 종목 추천·가입 유도
출금 요청시 추가입금 요구, 출금 거부
“가상자산 매매차익 과세는 25년 1월1일부터···세금명목 추가 입금 요구는 사기”

미신고 불법 거래소를 통해 투자를 권유받았다가 수익금은 커녕 원금도 날리는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투자에 주의가 요구된다.

이달 18일 기준 FIU에 정식 신고된 가상자산사업자는 총 37곳에 달한다. 투자자들은 FIU에 신고된 거래소가 아닌 미신고(불법) 거래소를 통한 투자권유에 절대로 현혹되지 말아야한다.

가상자산사업자 신고현황(2024118일 기준)

주: 향후 변동사항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kofi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금융정보분석원
주: 향후 변동사항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kofi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금융정보분석원

2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된 거래소가 아닌 미신고 거래소를 통한 투자 권유는 투자금만 받고 출금은 거부하는 사기일 가능성이 높아 금융소비자 일반을 대상으로 소비자경보 '경고' 등급을 발령했다.

지난 14일 소비자경보 주의 등급을 발령한 지 일주일 만이다. 금감원은 당시 대형 거래소에 상장된 유명 코인을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고 속인 뒤 투자금을 빼돌리는 신종 사기수법이 횡행하고 있다며 소비자경보 주의등급을 발령한 바 있다.

금감원이 소개한 사례에 따르면 A씨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투자대회에서 입상한 투자 고수 B씨에게 교육을 받고 종목 추천도 받을 수 있다고 소개받았다. B씨는 자신의 교육방송을 시청하거나 귀즈 정답을 맞히는 등 미션을 달성하면 미신고 불법 거래소 지갑으로 포인트를 지급해주겠다며 자연스럽게 회원 가입을 유도했다.

실제로 지급된 포인트가 정상 출금되자 안심한 A씨는 문제의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한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지시를 따라 큰 수익을 냈다. 금감원은 수익이 발생한 것처럼 전산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A씨는 원금과 투자수익을 찾으려고 했지만 거래소는 보증금 명목으로 출금희망가액 30% 추가 입금이 이뤄져야만 출금이 가능하다고 추가 입금을 권유했다. 또 자금을 이체한 뒤에는 소득세법을 언급하며 세금 명목으로 출금희망가액 25%를 입금하라는 말을 들었다.

더 이상 자금을 마련할 방법이 없었던 A씨는 거래소에 항의했지만 연락수단이 차단된 채 자금은 동결되고 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 거래소에서만 상장된 코인 위주로 매수·매도를 지시하는 것은 업체가 투자자에게 보여지는 차트와 수익률을 조작해 큰 수익이 발생한 것처럼 꾸미기 위함일 수 있다불법거래소에 이체한 원금, 투자수익에 대해 출금 요청시 세금, 보증금, 보안문제 등을 사유로 추가입금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며 출금을 거부하는 사례가 많다는 걸 알고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특히 가상자산 매매차익은 내년 11일부터 과세될 예정이기 때문에 세금 등 명목으로 추가 입금을 요구하는 건 악질적인 사기 행위라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소비자경보 내용과 유사 또는 동일한 가상자산 투자사기가 의심되는 경우 투자들은 금감원 홈페이지www.fss.or.kr)에 접속해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경로를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