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HLB, 항암 신약 美FDA 허가 올해 첫 주인공 될까
HLB, 항암 신약 美FDA 허가 올해 첫 주인공 될까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4.01.0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신약 허가 55건…30년간 두번째 많은 수준
HLB 올해 첫 FDA 허가 기대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신약허가신청(NDA) 결과를 앞둔 HLB의 주가가 상승흐름을 타고 있다. 지난해 미국의 신약 허가가 크게 증가하고 항암제 분야가 가장 주목받은 것도 HLB 신약 허가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HLB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0.73% 오른 48,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에는 50,500원까지 치솟았으나 이후 상승분을 다소 반납했다. 최근 한달간 HLB 주가는 약 50% 가량 올랐다.

18HLB 종가(왼쪽) 및 최근 한달간 HLB 주가 추이(오른쪽)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이처럼 신약 허가 기대감으로 HLB 주가가 급등한 가운데 지난해 미 FDA의 신약 허가 건수는 55건으로, 전년 대비 5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경제연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FDA 의약품평가연구센터(CDER)는 신물질신약(NME·합성의약품) 38, 바이오신약(BLA) 17, 55개의 신약을 허가했다. 올해는 최근 30년간 두 번째로 신약을 많이 승인한 해로 나타났다.

신약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유형은 항암제였다. 지난해 허가 받은 55건의 신약 중에서도 항암제가 13(24%)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항암제는 대체적으로 시장 규모가 매우 크고 특정 암에 대해 허가를 받게 되면 다른 암에 대해서도 빠르게 적응증을 확대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올해 HLB의 간암치료제와 유한양행의 폐암치료제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HLB는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병용요법으로 작년 5월 신약허가신청(NDA)을 완료했고, 오는 5월 내 허가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특히 HLB는 간암시장이 가장 큰 미국에서 직접판매 전략을 실행하고 있어, 허가 시 블록버스터 매출 실현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미국 40개 가까운 주에서 의약품 판매 준비도 마쳤다.

이명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에 대한 미 FDA의 단축심사(PUDFA) 일정은 올해 513이라며 이미 FDA의 중간리뷰는 마쳤고, 현재 캄렐리주맙의 공장 실사만 남겨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빠른 승인 후 미국 출시를 위해 HLB의 자회사인 엘레바는 지난해 10월 캄렐리주맙의 국내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간암에 한해 확보했으며, 올 상반기 미국 신약승인과는 별도로 유럽 신약승인신청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굵직한 기술수출에 연이어 성공하고 있고, 세계적 학회에서도 유의미한 임상 결과를 계속 발표하며 K-바이오의 대외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HLB가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항암제 분야에서 허가를 받을 경우, HLB는 물론 높은 기술력과 성공 가능성을 가진 국내 바이오 기업을 중심으로 해외 펀드의 적극적 유입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