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세부 개편안 발표…김용화 CTO 사장은 고문 위촉
현대차·기아가 급변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전면적인 조직개편에 나선다.
2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차세대 소프트웨어(SW)·하드웨어(HW) 아키텍처 통합 최적화, 원가혁신 시도 등을 주도하는 혁신 R&D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세부 개편안을 내년 1월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그동안 전기차 업체 간 가격 경쟁 심화, SW 중심 차량(SDV) 전환 가속화 등 글로벌 자동차 개발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혁신 기술과 차량 개발을 다각도로 추진해 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 글로벌 SW 센터인 포티투닷(42dot)과 현대차·기아 내 조직인 최고기술책임자(CTO), 글로벌 전략 오피스(GSO), SDV본부 등이 각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대응해 왔다.
하지만 R&D 조직 분산과 리더십 이원화에 따른 혁신 전략의 일관성 부족, 협업 체계의 복잡성 등이 연구개발 속도를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이에 SW-HW 기술 간 시너지 통해 SDV를 포함한 미래차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고자 연구개발 조직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는 게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한편, 현대차·기아의 기술 개발을 총괄했던 김용화 CTO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으로 위촉됐다. 김 CTO는 지난 6월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하며 CTO로 임명됐지만 이번 조직 개편에 따른 인사로 6개월 만에 물러나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다음달 새 CTO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 간 시너지를 통해 SDV를 포함한 미래차 경쟁력을 조기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며 “2024년 1월 중에 세부 개편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