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내년 큰손 고객 국민연금 잃을까 불안한 증권사들
내년 큰손 고객 국민연금 잃을까 불안한 증권사들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12.1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내년 거래 증권사 10곳 축소 계획
“대형 증권사들 1등급 사활, 중소형사들은 포기하는 곳도 있어”

국내주식 137조원 가량을 굴리는 국민연금이 내년부터 거래 증권사수를 기존보다 10개 이상 줄일 것으로 알려져 증권사들이 큰손 고객사를 잃을 가능성에 떨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내년 상반기 국내 주식 일반 거래 증권사 선정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앞서 국민연금은 올해 초 2024년 상반기 국내주식 거래증권사를 기존 36개에서 26개로 축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수수료가 가장 높은 1등급은 8곳에서 6곳으로, 2등급은 12곳에서 8곳으로, 3등급은 16곳에서 12곳으로 줄어들게 된다. 등급에 따라 거래 약정액과 수수료 모두 차이가 난다.

이에 따라 증권사 홀세일팀은 연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 수탁액은 증권사별로 20~30%, 많게는 50%까지도 차지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적에 영향이 클뿐 아니라 다른 연기금, 기관들과 영업할 때도 평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민연금 거래 수탁은 리서치센터와 홀세일팀 모두가 사활을 걸고 있다.

 

국민연금이 내년부터 거래 증권사수를 10개 이상 줄인다고 밝힌 가운데 증권사들이 좌불안석에 떨고 있다.
국민연금이 내년부터 거래 증권사수를 10개 이상 줄인다고 밝힌 가운데 증권사들이 좌불안석에 떨고 있다.

증권사 한 리서치센터장은 국민연금의 거래수수료 절대값이 크진 않지만 다른 법인과의 영업에도 등급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형 증권사들은 1등급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라며 특히, 3등급에 걸려있는 중소형사들의 경우 편안한 연말을 보내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과거엔 리서치역량이 좌우했던 거래사 선정 기준이 최근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재무건전성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는 쪽으로 가고 있는 점 역시 증권사들에겐 부담이다.

일반적으로 홀세일팀이 기관 영업에 쓰는 경쟁력은 리서치 역량이다. 연기금이나 기관은 리서치센터가 없거나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증권사 애널리스트로부터 시장·종목 분석을 듣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주식 매매를 위탁한다. 국민연금 운용역들은 모두 한표씩 행사해 증권사들의 리서치 서비스를 평가하고, 이 부분이 거래 증권사 선정에도 반영된다.

이 같은 리서치 역량 35점은 기존대로 유지하되 올해 6월부터는 재무안정성 평가 항목에 '조정유동성비율(2)'이 추가됐다. 조정유동성비율이란 유동성 자산을 유동성 부채와 채무보증 잔액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증권사의 유동성 계량 지표 중 하나로 활용된다.

이는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이슈가 부각되며 증권사의 유동성 관리에 비상이 걸리자 국민연금이 증권사들의 유동성을 더 보수적으로 보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책임투자 및 ESG 경영 평가항목은 기존 5점에서 10점으로 배점이 늘었다. ESG 관련 보고서 발간 건수와 ESG 정보공개 수준을 평가한다.

또 영향이 큰 항목으로는 감독기관 조치(5)가 있다. 최근 6개월 새 감독기관 조치사항이 있으면 감점 요인이 되는데, 통상 조치를 받은 증권사는 거래풀에서 제외되곤 한다.

실제로 메리츠증권은 지난 3월 금감원으로부터 기관경고와 함께 과태료 20억여원을 부과받은 뒤 3분기 거래풀에서 제외됐다. 메리츠와 함께 제외된 IBK투자증권은 디스커버리 펀드 불완전판매 관련 제재를 받은 바 있다.

국민연금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일부 중소형사들은 아예 큰 기대를 하지 않고 국민연금 거래를 위해 만들었던 ESG 리서치조직을 축소하기도 했다대형 증권사들 역시 잦아진 금감원 제재가 변수가 될 수 있어 연말까지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