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주류株, 연말 성수기 맞아 실적개선 기대감에 주가 ‘들썩’
주류株, 연말 성수기 맞아 실적개선 기대감에 주가 ‘들썩’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12.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주·소주 가격 인상 효과에 신제품 출시 실적개선 모멘텀

연말 성수기를 맞은 주류주가 실적개선 기대감에 힘입어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특히 소주, 맥주 가격인상과 신제품 출시 모멘텀이 더해지면서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전망이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와 롯데칠성 주가는 지난 10월부터 두달 동안 각각 23.92%, 21.93% 상승했다.

하이트진로 104~107일 주가 흐름

자료: 한국거래소
자료: 한국거래소

하이트진로의 경우 소주와 맥주 가격 인상으로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실적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9일 소주와 맥주 출고가를 각각 6.95%, 6.8% 인상했다. 일반적으로 가격인상은 수익성개선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가에도 호재로 작용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가는 4분기 하이트진로의 매출액을 전년 동기 대비 4.56% 증가한 6,364억원, 영업이익은 92.99% 급증한 252억원으로 추정했다.

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올해 3분기까지 주류 총수요 부진, 원가 부담, 신제품 출시 등에 따른 판관비 증가가 맞물려 부진한 실적 흐름이 이어왔다면서 하지만 이번 맥주와 소주 가격인상으로 실적이 지난 3년 평균 수준까지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 주가는 역사적 밴드 최하단에 위치해 있다고 진단했다.

하이트진로 2024년 이익개선 폭 확대 전망

자료: 하나증권
자료: 하나증권

롯데칠성 역시 지난해 출시한 소주 새로가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안착한데 이어, 올해는 지난달 21일 맥주 클라우드의 신제품 크러시를 출시해 실적개선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겨울철 신제품 출시는 술자리가 잦아지는 12월 이어지는 송년회, 크리스마스 등의 모임 수요를 공략한 전략이다. 지난해 소주 신제품 출시로 실적 개선 효과를 톡톡히 본데 이어 3년 만의 맥주 신제품까지 내놓으면서 4분기 실적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출시한 소주 새로의 시장점유율은 1년 만에 8.5%까지 확대되면서 전체 주류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새로 판매 호조에 롯데칠성의 전체 소주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15% 수준에서 올해 3분기 21% 수준까지 높아졌다. 내년부터 지방 점유율을 늘려가며 점유율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롯데칠성 국내 소주시장 대응

자료: 롯데칠성
자료: 롯데칠성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크러시는 유흥 채널의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제품 콘셉트에 변화를 줬다""제로 소주 등 롯데칠성의 최근 신제품 성과가 양호한 편이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맥주 신제품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4분기부터 필리핀 법인 연결 실적이 편입된다는 점도 호재다. 롯데칠성은 연간 매출 1조원 규모 필리핀 펩시(PCPPI) 경영권 취득 절차를 지난 9월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오는 4분기부터는 필리핀 펩시가 연결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실적이 반영된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필리핀 펩시의 연결 편입으로 롯데칠성 해외 매출 비중은 지난해 12%에서 올해 21%, 내년에는 38%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이를 통해 내수 기업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가치 재평가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