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뉴욕증시, 9거래일 만에 하락마감…다시 드러낸 파월의 매파 발언
뉴욕증시, 9거래일 만에 하락마감…다시 드러낸 파월의 매파 발언
  • 박남기 기자
  • 승인 2023.11.10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증시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어조에 매파 색채가 드러나면서 하락 마감했다. 이날 진행된 30년물 미국 국채 경매에서 수요가 부진했던 점도 장기물 수익률 재상승 우려를 높여 증시에 부담을 줬다.

9일(현지 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0.33포인트(-0.65%) 내린 33,891.9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35.43포인트(-0.81%) 하락한 4,347.35에 마쳤고, 나스닥 지수는 128.97포인트(-0.94%) 내린 13,521.45에 장을 끝냈다.

S&P 500지수는 8거래일 연속 올라 2021년 11월 이후 2년 만에 가장 오랜 상승세를 기록했고 나스닥 지수는 9거래일 연속 올라 역시 2년 만에 최장 기록을 경신했다.

이날 증시는 파월 의장의 연설에 주목했다. 이날 파월 의장은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자회견 이후 일주일 여 만에 통화정책 대한 발언에 나섰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주최한 한 행사에서 “2% 물가 목표로 향하고 있다는 점을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안다”며 “인플레이션은 가끔 거짓된 방향성을 드러낸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현재 금리가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만약 정책을 추가 긴축해야 하는 게 맞다면 주저없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도 했다. LPL 파이낸셜의 제프리 로치는 “시장이 불안했던 가장 큰 이유는 파월 의장이 지난 몇달 동안의 양호한 데이터에 나타나는 속임수 동작에 현혹되지 말라는 대목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에서는 추가 금리 인상을 자제하는 표현도 여러 군데 포함됐다. 파월의장은 “우리는 계속해서 신중하게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인플레이션 감소 과정에서 통화정책이 (공급망 개선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다”고도 했다. 

지금까지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공급망 개선의 영향 때문이라면 이제부터는 긴축의 지연효과가 본격화될 수 있다는 의미다.

JP모건체이스의 마이클 페롤리는 “파월 의장의 발언은 연준이 여전히 긴축의 방향성을 갖고 있는 것을 재확인했다”면서도 “우리는 여전히 연준이 이번 사이클에서 금리 인상을 마쳤다고 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더 개선될 때까지 연준의 어조는 매파적일 것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버코어ISI이 크리슈나 구하 부회장도 “톤을 수정한 것이며 정책 신호가 실질적으로 변했다는 것으로는 해석하지 않는다”며 “이를 테면 12월에 금리를 다시 인상하겠다는 진지한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