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한화오션, 항공우주전시회서 최신 잠수함 기술력 과시
한화오션, 항공우주전시회서 최신 잠수함 기술력 과시
  • 정상혁 기자
  • 승인 2023.10.1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덱스 2023 전시회에 한화의 ‘육·해·공·우주’ 통합 방위 일원으로 참가
최신 3,000톤톤급 잠수함과 미래 스마트해군 이끌 무인전력지휘통제함 전시
인도네시아·필리핀·캐나다·폴란드 등 각국 국방부 및 방위사업청 고위 관계자들과 수주 논의

한화오션이 항공우주전시회에서 최신 전투함정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소개하고 수상함과 잠수함을 건조하는 최신의 기술력을 뽐냈다.

19일 한화오션에 따르면, 오는 20일까지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항공우주전시회인 서울 아덱스 2023(SEOUL ADEX 2023)에 참가해 3,000톤급 국산 중형 잠수함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전시, 관람객과 행사 관계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

한화오션은 이번 전시회에 해군 최신 함정이자 곧 발주 예정인 장보고3 Batch-II 3천톤급 중형 잠수함과 대한민국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구현을 위해 제시한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선보였다. 첨단 항공기술 경연장인 아덱스 전시회에 한화가 가진 우주에서 해저까지 아우르는 ···우주의 통합 방위 일원으로 첨단 기술력이 투입되는 함정을 생산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알린 것이다.

한화오션이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최신 전투함정인 3,000톤급 국산 중형 잠수함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전시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에스피노 국방부 차관이 장보고3 Batch-II 잠수함 앞에서 환담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이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서울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최신 전투함정인 3,000톤급 국산 중형 잠수함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전시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에스피노 국방부 차관이 장보고3 Batch-II 잠수함 앞에서 환담을 하고 있다.

장보고3 Batch-II 3천톤급 중형 잠수함은 대한민국의 방산 위상을 한껏 세운 대표주자다. 이번에 전시된 잠수함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한화오션이 건조했으며 현재 취역중인 Batch-I ‘도산 안창호함안무함보다 길이와 무장, 연료전지체계, 말굽형 소나, 관통형 공격잠망경, 디젤엔진 기종 변경, 보조추진기 추가 등으로 작전 성능과 잠항시간을 향상시켰다.

장보고 3 Batch-II 3,000톤급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공기불요 추진체계(AIP)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이러한 AIP 연료전지와 리튬배터리를 결합한 추진체계를 적용한 것은 한화오션의 잠수함이 세계 최초다.

이 추진체계로 장보고 3 Batch-II 3천톤급 잠수함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을 제외하고는 세계 최장 잠항 능력을 자랑한다. 또한 세계 7번째로 수직발사체계 실험에 성공해 잠수함 도입을 검토하는 있는 여러 해외 국가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획득국장, 필리핀 국방부 차관, 캐나다, 폴란드 등 각국의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고위 관계자들의 한화오션 부스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는 등 수주를 위한 활발한 활동도 이어졌다.

이 외에 무인전력지휘통제함(고스트커맨더·Ghost Commander)도 눈길을 끈다. 이 함정은 대한민국 해군이 지향하는 미래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의 유·무인 복합전투체계(Navy Sea GHOST)에 대응하는 효과적 함정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무인 항공기, 무인 수상함, 무인 잠수함 등의 무인 전력을 탑재, 지휘 통제하며 해상에서 작전을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