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9월 FOMC 매파적 금리동결 전망 속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에 경계감
9월 FOMC 매파적 금리동결 전망 속 연내 추가 인상 가능성에 경계감
  • 주선영 기자
  • 승인 2023.09.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고용 및 물가지수, 금리동결에 힘 실어줄 전망
매파적 동결 통해 연내 추가금리 인상 가능성 제시할 듯
내년 금리인하 폭 축소 예상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 조정업종 위주 대응”

오는 20(현지시간) 예정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에서 우리증시는 결과 발표 전까지 경계감을 늦추지 않고 관망세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Fedwatch)에 따르면 금리동결 확률은 97.0%, 11, 12월 금리 인상 확률은 각 33.3%, 40.7%로 집계됐다.

9월 기준금리 동결은 이미 100% 가까이 반영

자료: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자료: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번주 코스피지수는 한국시간으로 오는 21일 새벽 FOMC가 예정된 가운데 추석연유 휴장을 앞두고 박스권 내에서 등락을 거듭할 것이란 관측이다.

비록 이달 FOMC에서 기준금리 동결이 우세하지만, 매파적 동결을 강조하며 의도적으로 시장 불안감을 조성해 연말까지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남겨둘 것으로 보고 있다.

채현기 흥국증권 연구원은 “9FOMC회의에서 발표되는 수정경제전망과 금리전망 점도표를 확인해야 하겠지만, 물가상승률의 재가속화 정도가 예상되는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연준은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매크로 지표는 물가 하향 안정 요인인 노동시장 과열 완화과 임대료 하락에 따른 근원 인플레이션 하향 안정, 물가 자극 우려 요인인 유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지표 방향성들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만큼 연준은 긴축을 더 강하게 할지 완화할지 입장을 정하기 어렵고, 투자자들도 연내 추가 금리 인상 여부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고 지켜보는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FOMC 회의 이후에는 공개된 점도표를 통해 시장의 관심은 연내 추가 금리인상 여부와 2024년 기준금리 인하 폭에 주목하며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란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올해 기준금리 전망치 중간 값(5.625%)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추가 인상을 전망하

는 위원 수는 줄어들 것이란 의견이다. 실제로 618명 중 12명의 위원이 5.75% 이상의 기

준금리를 전망했는데 6월 이후 근원 물가지표 둔화와 고용지표 쿨 다운에 연준 내부적으로 추가 인상에 대한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이번 FOMC에서 연준은 시장에 금리인상은 끝나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남겨 불확실성을 조성(?)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추가 인상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중금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시킬 목적이라는 것이다.

김지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의 구성요소 중 통화정책 불확실성을 뜻하는 실질 단기금리가 작년 이후 미국 10년 금리상승의 80% 이상을 설명해왔다이런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연준은 이번 동결이 쉬어가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11FOMC로 또 한번 판단을 유보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 기준금리 인하폭에 주목

자료: Fed, 유진투자증권
자료: Fed, 유진투자증권

시장은 이미 여러 차례 매파적 동결을 겪어왔기 때문에 금리 상승 발작이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금리는 하락하지도 못할 전망이다. 특히 내년 기준금리 인하 폭은 축소될 것이란 전망이다.

2024년 기준금리 전망치의 경우 현재 중간 값에 위치한 위원 중 한 명의 위원만 전망치를 상향 조정해도 중간 값이 상향 조정되는 상황이다. 미국 경기에 대한 높아진 눈높이를 감안하면 내년 전망치는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점도표 상 2024년 금리인하 폭은 100bp인데 점도표 중간 값 기준으로는 내년 인하 폭이 100bp 보다 낮아질 것이라며 연준은 연내 추가 인상 전망 위원 수 감소와 2024년 인하 폭 축소를 통해 통화정책의 테마를 높이에서 기간으로 이동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9FOMC 이후 투자전략은?

9FOMC 이후 10월을 대비하는 투자전략은 업종 측면에서는 중국 경기모멘텀 개선과 달러대비 위안화 강세 전환 시 주가수익률이 높고, 최근 한달간 3분기 이익추정치 상향조정이 큰 업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최근 한달 간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가 상대적으로 크게 상향 조정된 업종

자료: Quantiwise, 하나증권
자료: Quantiwise, 하나증권

이재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종목 측면에서는 최근 한달간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 조정 폭이 크고, 3분기 영업이익이 전월 대비 및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개선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비중 확대 전략이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조병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FOMC에 대한 경계심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연속성있는 반등을 확언하기는 어렵지만, 단기적으로 하방 부담이 완화됐다는 관점에서 종목 중심의 대응 필요성은 타진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