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연금개편안 발표,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연금개편안 발표,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 이민준 기자
  • 승인 2023.09.1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 연금개편안 발표
연금보험료율 인상·연금 지급개시연령 조정·기금투자수익률 제고 등
전문가, 매년 11조9,000억 자금 주식시장에 유입 전망

국민연금 개편안이 공청회를 거쳐 다음 달 최종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개편안대로 진행된다면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기금투자수익률 제고를 위해서는 주식 비중 상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개선안 초안대로 연금개혁이 이뤄진다면 연기금은 국내주식시장에서 향후 5년간 연평균 119,000억원을 순매수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용하 재정계산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 공청회에서 국민연금 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김용하 재정계산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 공청회에서 국민연금 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는 개선안을 담은 보고서 초안을 공개했다. 18개의 시나리오를 제시했으나 보험료율 15% 지급개시연령 68기금투자수익률 +1.0%p(포인트)를 주력으로 제안했다.

주목할 점은 처음으로 재정계산위원회 보고서에 기금투자수익률이 명시된 것이다. 기금투자수익률 제고는 전략적 자산배분상 위험자산비율을 높이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오는 2028년까지 주식투자 비중을 44.2%에서 55%로 높이고 채권투자 비중을 39.8%에서 30%로 줄일 계획이다.

증권가는 만약 현 보고서 내용으로 연금개혁이 단행된다면, 국내 주식시장의 연기금 수급은 크게 개선될 것 이라고 내다봤다. 국내주식 투자비중은 14.6%에서 14%로 축소될 수 있으나 연금기금 규모 자체가 대폭 늘어나기 때문이다.

20236월말 현재 국민연금기금 자산배분 현황

자료: 국민연금,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자료: 국민연금,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올해 상반기말 기준 국민연금의 국내주식투자 규모는 약 143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개혁안대로 개선이 진행되면 국내주식투자 규모는 오는 20831,281조원으로 늘어나야 한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5년으로 시계를 짧게 보더라도, 연기금은 국내주식을 연평균 119,000억원씩 순매수해 오는 2028년까지 국내주식 투자금액을 2032,000억원으로 늘리게 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어 “5년에 걸쳐 연평균 10조원 이상의 순매수가 유입되는 것은 여타 투자주체의 매매를 보더라도 최근 5년간 개인투자자 수급 유입 외에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각에선 연금개혁이 장기적인 이슈인 만큼 벌써 개별종목 차원의 수혜를 논하기는 이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금개혁을 통해 수혜가 예상되는 개별종목들을 살펴보면 기존 오버웨이트 종목들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그림10 코스피 대비 국민연금기금의 보유 비중이 큰 종목

주: Fn Ownership 국민연금공단 보유지분율 데이터 기준. 자료: FnGuide,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주: Fn Ownership 국민연금공단 보유지분율 데이터 기준. 자료: FnGuide,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김영환 연구원은 국민연금 특성상 기존에 많이 보유하고 있던 종목들을 더 적극적으로 사들일 가능성이 크다시장 전망이 바뀐 것이 아니라 자금규모만 달라지는 것이라면 이미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종목들의 비중을 늘리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비중 대비 국민연금의 보유 비중이 큰 종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포스코홀딩스, 현대차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