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한화오션, 글로벌 해양방산시장 공략 강화에 2조 투자
한화오션, 글로벌 해양방산시장 공략 강화에 2조 투자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3.08.2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서 2조원 규모 유상증자 결의
방산·친환경·해상풍력·스마트야드 ‘4대 축’ 중심
‘초격차 방산’ 솔루션 확보…325조원 글로벌 잠수함·수상함 시장 공략

한화오션이 전 세계적인 안보위기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를 통해 기존의 강점인 함정 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초격차 방산솔루션을 확보하고,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서도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는 포석이다.

25일 한화오션에 따르면, 지난 23일 열린 이사회에서 약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한화오션은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해양 방산의 해외진출을 위한 거점을 확보하고, 친환경 연료 기반의 추진체계와 친환경 운반선, 자율주행 선박 기술까지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신주 배정일은 925, 구주주 청약은 118일부터 이틀 간 진행된다. 일반공모 청약기간은 1113~14일이다.

한화오션 주요 투자 개요

해외생산거점, 무인·첨단 함정기술 확보

한화오션은 이번에 확보한 자금 중 약 9,000억원을 활용해 글로벌 안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무인·첨단 기술과 함께 해외 생산 거점도 확보한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해양 방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초격차 방산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정학적인 위기에 따른 국방예산의 증가로 전 세계 함정시장 규모는 향후 10년간 누적기준 약 9,860억달러(1,32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중 한화오션은 약 2,430억달러(325조원) 규모의 잠수함과 수상함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해양방산기업으로 빠르게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캐나다와 네덜란드, 폴란드 등 북미와 유럽에서 차기 잠수함사업이 대규모로 진행되는 가운데 한화오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잠수함용 ESS와 한화시스템의 무인 전투체계 등을 결합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해외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친환경·디지털 선박 개발미래 조선시장 주도권 확보

한화오션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제품 및 기술 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

이번 유상증자로 확보한 대금 중 약 6,000억원을 투자해 암모니아와 메탄올, 수소 기반의 친환경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 암모니아·이산화탄소·수소 운반선도 개발할 방침이다. 2030년까지 레벨 4’ 수준의 완전자율운항이 가능한 스마트십 기술을 확보해 미래의 조선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18% 성장 해상풍력사업 본격화

한화오션은 유럽과 미국, 아시아를 중심으로 연간 18%씩 성장하는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도 약 2,000억원을 투자해 본격 진출한다.

그룹의 에너지 개발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해양 풍력사업의 개발뿐 아니라 해상풍력 설치선, 하부구조물, 해상변전소 등의 제작·운송·설치와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해상풍력 토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야드로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

한화오션은 기존 조선업 분야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압도적인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3,000억원을 투자해 자동화 기반의 스마트 야드를 구축해 안전성을 제고하고,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 숙련직 감소에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로봇 및 자동화로 생산성을 높이고, 스마트팩토리와 물류자동화 등을 통해 조선소 전체를 빅데이터 기반의 거대한 스마트 야드로 전환한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