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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방문 정의선, 중장기 전략 점검 및 전기차 생태계 협력 논의
인도 방문 정의선, 중장기 전략 점검 및 전기차 생태계 협력 논의
  • 김규철 기자
  • 승인 2023.08.08 18: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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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기술연구소 및 공장 방문···현지 시장 파악, 중장기 성장 방안 모색
타밀나두주 수상 만나 전기차 생태계 구축 협력방안 논의
“고객 기대 뛰어넘는 제품 적기 공급으로 톱티어 브랜드 될 것"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세계 3대 자동차시장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인도를 방문했다. 폭발적인 성장제로 글로벌 최대 신흥시장으로 떠오른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전동화 등 미래 모빌리티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다.

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인도를 방문한 정의선 회장은 지난 7(현지시간)부터 이틀간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와 타밀나두주() 첸나이의 현대차 인도공장을 둘러보고 현지 임직원들과 중장기 성장 전략을 논의하고 전기차시장 동향 등을 파악했다.

지난 7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를 방문한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는 물론 경쟁사 전기차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 현대차그룹
지난 7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를 방문한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는 물론 경쟁사 전기차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 현대차그룹

인도기술연구소는 국내 남양연구소와 긴밀히 협업해 인도 현지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하는 등 인도 시장에서 판매를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향후 현지 연구개발 역량 강화는 물론 전동화, 자율주행, 인도 현지어 음성인식 기술 개발 등 미래 모빌리티 연구 중추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신규 시험 시설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정의선 회장은 수요가 증가하는 인도 전기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의 입지를 빠르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상품성을 갖춘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러한 측면에서 인도기술연구소가 인도시장에서의 현대차그룹 성장을 견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인도시장과 고객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스포츠실용차(SUV) 리더십 강화, 전기차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양적 성장, 고객 중심의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도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으로, 이미 산림보존, 교육격차 해소, 교통안전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인도 톱티어 전동화 브랜드로 성장 목표

지난해 인도에서 476만대의 신차가 판매됨에 따라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대 자동차시장으로 등극한 가운데 향후 인도 자동차시장은 SUV와 전기차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030500만대 돌파가 예상되며, 이 중 SUV48%의 비중을 차지하고, 전기차는 1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차그룹도 중장기적으로 차량 생산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최적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해 톱티어 전동화 브랜드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7월 출시한 경형 SUV 엑스터(Exter)를 비롯해 인도 시장에 특화된 SUV 모델을 지속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2032년까지 5개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현대차 판매 네트워크 거점을 활용해 2027년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439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7일 인도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에서 인도 중장기 R&D전략을 점검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회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부사장)
지난 7일 인도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에서 인도 중장기 R&D전략을 점검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회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부사장)

기아도 셀토스, 쏘넷 등 SUV 인기에 기반한 한 프리미엄 이미지와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인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하고, PBV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도 병행한다.

기아는 기아 2.0’ 전략을 통해 올해 상반기 6.7% 수준인 인도시장 점유율을 향후 1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생산 차종을 확대하고 판매 네트워크도 현재 약 300개에서 2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인도서 올 들어 7월까지 502,821대 판매···인도시장 2위 공고히 구축

현대차그룹은 현재 인도 자동차 시장 2위 메이커로 확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사상 최대인 807,067대 판매에 이어 올해 7월까지 전년 대비 8.8% 증가한 502,821대를 판매했다. 올해 연간 판매목표는 지난해 보다 8.2% 높은 873,000대다.

인도 현지 반조립제품(CKD) 방식 등으로 공급하는 전기차 판매는 1,181대로 전년 동기보다 185% 증가했다. 향후 현대차와 기아의 인도공장에서 전기차 모델을 본격 양산해 전기차 판매를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현지 생산도 증가했다. 올해 7월까지 누적 생산 대수는 630,230대로, 지난해(580,049)보다 8.7% 증가한 수치다.

생산 능력도 확대했다. 현대차는 도장라인 신설 및 추가 설비 투자를 집행해 기존 770,000대에서 5400,0대 증가한 824,000대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에서 인도 중장기 R&D전략을 점검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회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부사장)
현대차·기아 인도기술연구소에서 인도 중장기 R&D전략을 점검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회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부사장)

타밀나두주 수상과 면담···전동화 생태계 구축 등 논의

정의선 회장은 8일 인도 타밀나두주 정부 청사에서 M.K. 스탈린 타밀나두주 수상을 만나 인도 자동차 시장 발전 방안 및 현대차그룹 인도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 자리에는 타밀나두주 T.R.B. 라자 산업부 장관과 현대차 장재훈 사장, 김용화 CTO(사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부사장)이 함께 했다.

정 회장은 스탈린 타밀나두주 수상에게 현대차 첸나이 공장에 대한 타밀나두 주정부의 다양한 지원에 감사를 표하고, 전동화를 비롯해 현대차의 중장기 사업계획을 밝혔다. 이어 현대차가 타밀나두주는 물론 인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현지 맞춤형 사회공헌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양측은 성공적인 전기차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기업과 주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현대차와 타밀나두주는 지난 5월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부터 10년간 전기차 생태계 조성과 생산설비 현대화 등을 위해 2,000억루피(32,000억원)를 투자하기로 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팩 조립공장 신설, 전기차 모델 라인업 확대, 타밀나두주 주요 거점 고속 충전기 100기 설치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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