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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 혼다와 전기차 사업 포괄적 협력체계 구축
포스코그룹, 혼다와 전기차 사업 포괄적 협력체계 구축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3.04.12 08: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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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철강부문 협력 확대 및 이차전지소재 부문 포괄적 MOU 체결
이차전지소재 부문···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 및 전고체전지용소재 공동 기술개발
철강부문···탄소중립 친환경 자동차강판, 전기강판·전기차 부품 적용 확대

포스코홀딩스가 일본 혼다와 기존 철강부문의 협력을 넘어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도 새롭게 협력을 논의하는 등 전기차 사업분야와 관련해 포괄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12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지난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글로벌 전기차시장에 대응해 양사가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일본 혼다社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1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일본 혼다社와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괄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미베 토시히로 혼다 사장.

글로벌 전기차 수요는 2023년 약 1,357만대에서 2025년 약 2,236만대, 2030년에는 약 5,900만 대에 달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양사는 기존 철강부문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도 양·음극재, 전고체전지용소재, 리사이클링 등의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우선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양사는 양·음극재 공급 등 협력을 검토하기로 했다. 전고체전지용소재는 사업과 기술 분야에서 주기적인 교류회 등을 통해 공동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하고, 리사이클링 역시 향후 혼다의 전기차 비즈니스 및 포스코그룹의 글로벌 리사이클링사업과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철강부문에서도 기존 자동차강판 공급 외에,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강판은 물론, 전기차용 구동모터코아 및 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적용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향후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분야별 실무단을 구성해 철강 및 이차전지소재사업 해외 확장을 위한 중장기 협력과 정기 교류회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등 글로벌 전기차 공급망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포스코그룹의 리튬·니켈, ·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역량과 혼다의 중장기 글로벌 전기차 사업 확장 전략을 토대로 공동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튬, 니켈, 흑연 등 이차전지소재 원료부터 전구체, 양극재와 음극재,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까지 생산, 공급하는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30년까지 양극재 610,000, 음극재 320,000, 리튬 300,000, 니켈 220,000톤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하고, 이차전지소재사업에서만 매출액 41조원 달성을 목표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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