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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명품 스포츠웨어 룰루레몬의 고속질주
프리미엄 명품 스포츠웨어 룰루레몬의 고속질주
  • 윤상현 기자
  • 승인 2022.09.07 18: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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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지역과 채널에서 고성장하며 외형확장과 수익성 확대
압도적 성장세에 밸류에이션까지 매력적

프리미엄 럭셔리 스포츠웨어 브랜드 룰루레몬이 불확실한 매크로환경 속에서도 예상치를 상회하는 2Q23(20224~7) 실적과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대표적인 글로벌 스포츠브랜드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이 잇달아 실적전망을 하향조정한 것과는 반대의 모습이다. 이는 초고가정책을 바탕으로 고급소재와 뛰어난 품질로 차별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충성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요가복으로 시작해 지금은 레깅스, 러닝, 트레이닝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스포츠의류와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다. 대표상품인 레깅스의 가격대가 88~148달러로 경쟁사인 나이키(50~150달러)나 아디다스(25~140달러)보다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룰루레몬 글로벌 매장수 추이

자료: 룰루레몬, Bloomberg,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자료: 룰루레몬, Bloomberg,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기존 북미지역에 치중된 매출을 다변화하기 위해 해외시장 중심으로 신규 점포를 늘려가며 외형성장에 집중한데 힘입어 글로벌 매장수는 600개로 확대됐는데 특히 코로나19 봉쇄에도 중국 매장수와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아울러 오프라인매장과 함께 온라인채널도 고공성장하며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계절적으로 하반기는 의류브랜드의 성수기인데다 북미시장의 소비시즌이 곧 다가오고, 글로벌 국가들이 리오프닝을 본격화함에 따라 3분기와 4분기에도 룰루레몬의 높은 실적성장이 기대된다.

컨센서스 상회한 2분기 실적,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

룰루레몬이 2Q23(20224~7) 매출액 186,800만달러, 영업이익 39,100만달러를 시현해 전년 동기대비 각각 28.8%, 30.7% 증가한 호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 시장 컨센서스는 18%(19.8%?) 상회했다.

영업이익률(OPM)1.4%p 개선된 20.9%를 나타냈는데 마진율이 높은 직영오프라인몰과 온라인 매출성장에 따른 높은 레버리지와 정상가 판매전략이 유효했던 것이다.

EPS(주당순이익)2.20달러로 지난해보다 무려 32.7% 상승해 투자자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했다.

룰루레몬 2Q23(20224~7) 실적

자료: 룰루레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룰루레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또한, 이번 분기에는 주주환원 정책으로 1억달러 규모의 자사주매입을 단행한 가운데 회사 측은 2023년 연간 EPS 가이던스를 기존 9.35~9.5달러에서 9.75~9.99달러로 상향 조정해 향후 실적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재고자산은 155,000만달러로 85% 증가했으며, 이 중 물량기준(unit basis) 재고는 64% 증가했다. 여기엔 미착재고(in-transit)2%p 포함됐는데 이는 3분기 가을시즌 매출로 이어질 전망이다.

북미·중국·유럽 등 전 지역과 온오프라인 동반성장 돋보여

지역별 매출액은 북미가 28.3%, 북미 외 지역은 35.1% 성장했다. 특히, 중국은 지난 5월 상하이·베이징 매장이 휴점했음에도 6~7월 매출이 빠르게 회복하면서 2분기 전년 동기대비 30% 성장했다.

주: 중국 룰루레몬 북경 블루하버 매장 전경. 자료: ELLE China,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중국 룰루레몬 북경 블루하버 매장 전경. 자료: ELLE China,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지난 2013년 중국시장에 첫받을 내딛은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룰루레몬은 2016년 첫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으며, 2022년 현재 중국(마카오·홍콩 포함) 79개 직영매장(140개점, 225개점, 314개점)을 운영 중이다.

중국매출이 룰루레몬 연결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92~3%에서 20215% 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돼 중국사업 부문은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접어 든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에도 중국 8개점을 포함해 아시아 12개점과 북미 7개점, 스페인 2개점이 오픈하면서 룰루레몬은 북미 외에도 아시아와 유럽에서의 높은 성장세를 입증하고 있다.

룰루레몬, FY2022 업종 내 가장 높은 성장성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증권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증권

채널별 매출액은 직영오프라인이 9300만달러, jd.com 공식직영몰을 론칭한 온라인이 77,500만달러, 기타(아울렛·임시매장·미러·라이선스 등)에서 19,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각각 30%, 30%, 20% 증가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동반성장세가 무엇보다 고무적이다.

최근 의류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추세로 온라인채널의 고성장은 예상되는 부분이었으나 룰루레몬의 경우 오프라인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에 앞으로도 신규매장 출점을 지속함으로써 외형확장과 함께 수익성 높은 온라인채널의 성장이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영업이익률을 개선한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업체 FY 2022 PER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증권
자료: Bloomberg, 한국투자증권

다만, 여전히 주가는 제대로된 가치를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밸류라 할 수 있다.

박하경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2022PER37.5배로 나이키 대비 15%, 글로벌 스포츠웨어 평균 대비 53% 할증돼 거래되고 있다,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시장의 높은 성장추세를 고려하면 저평가 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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