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신간] 성공하는 대통령을 위한 편집국장의 비망록
[신간] 성공하는 대통령을 위한 편집국장의 비망록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2.04.0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은 곤충과 새와 물고기, 세 가지 눈 目을 갖춰야 한다. 곤충의 눈으로 보고, 새의 눈으로 판단하고, 물고기의 눈으로 결단하라. 곤충은 눈앞 미시적 흐름을 감지, 새는 높은 곳에서 멀리 보는 거시적 흐름을 유지, 물고기는 조류의 미묘한 변화를 읽는다.”

‘성공하는 대통령을 위한 편집국장의 비망록 - 대통령의 품격이 국가의 미래다’는 저자 김경훈씨가 국내 유수 언론사 편집국장으로 재직하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발표한 칼럼을 모아 엮은 것으로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의 주요 이슈를 성찰하고 있다. 

이 시기 우리 사회에 어떤 일들이 있었고 그 맥락은 무엇이며 그 속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우리 사회가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시 새겨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문고에서 펴낸 이 책은 저자가 꼽은 99편의 ‘이슈 픽’을 주제에 따라 사회, 인물, 경제, 정치의 네 분야로 나누어 재편집하고, 현재의 시점에 맞춰 약간의 수정을 가했다.

1부에서는 세월호 사건을 비롯해 디지털 치매, 사회 갈등, 한류에 이르기까지 각종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성찰하고 있다. 2부에서는 짐 로저스, 류수노, 손정의, 이재용, 고산 등 각계각층 다양한 인물들의 철학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 파이를 키울 수 있는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3부에서는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 등의 대기업은 물론이고 전통시장 강소상인에 이르기까지 우리 경제가 당면하고 풀어가야 할 여러 경제 문제들과 현상을 진단하고 있다. 4부에서는 이 시기 논란이 되었던 국회의원 특권 문제를 비롯해 노크 귀순, 공천 문제, 대통령에게 드리는 고언 등 주로 정치 이슈에 얽힌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품격과 국격을 논한다.

출판사 측은 우리 사회에서 대통령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 대통령의 관심, 철학 등에 따라 국정 전반의 방향과 정책이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대통령의 결정은 국민 생활, 국가 경제와 안보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고, 대통령의 성공은 개인의 성공일 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성공이고, 대통령의 실패와 불행은 우리 모두의 실패이자 불행이라는 고민을 드러냈다. 대통령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성공하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성공하는 대통령, 품격 있는 대통령을 위한 비망록이다. 저자의 시선은 일관된데 국부창출과 부민강국이 첫째이고, 시대통섭과 공칠과삼이 두 번째이다. 이념은 그의 관심 사항이 아닌데, 그는 대통령의 시선도 여기에 방점을 두어야 한다고 본다. 어느 것도 국민의 행복보다 우선일 수 없기 때문이다.

- 저자 김경훈 金敬勳 -

 1962년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에서 나고 자랐고 살고 있다. 정릉을 품은 북한산 보현봉 기슭의 청덕초등학교와 고대부속중학교 그리고 서라벌고교와 고려대 농학과를 졸업했다.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가짜뉴스와 사회적 신뢰에 대한 언론인과 독자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로 언론학 석사를 받았다.

인터넷신문 CNB뉴스와 시사주간지 문화경제(CNB저널에서 제호 변경) 편집국장과 논설주간을 거쳤고 임원으로 일하고 있다. CNB뉴스와 문화경제를 발행하는 CNB미디어는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최고 最古 건축문화예술 월간지 SPACE(공간)를 함께 발행하고 있다.

대학 재학 중 고대신문과 교우회보에서 학생기자로 활동했다. 육군 학사장교 중위로 전역한 후 일반기업체와 언론사에서 일했다. 조양상선에서 한중항로 개설 요원으로 참여했으며, 일요시사와 일요서울, 민주신문 등 시사주간지에서는 탐사 보도 데스크와 편집국장을 맡았다.

좌우명은 음수사원 飮水思源, 물 마실 때 우물 판 사람을 기억하고 근원을 늘 귀중하게 여긴다는 의미이다. 고려대 교우회 상임이사와 교우회보 편집위원, 학사장교 동기회 부회장 및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협력자문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