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광역철도 건설에 다시 보이는 지역 주택시장, 수요자들 새 아파트 분양 관심
광역철도 건설에 다시 보이는 지역 주택시장, 수요자들 새 아파트 분양 관심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1.08.0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철도 계획 수립 등으로 지역 한계 벗어난 부동산시장 호조
청약률, 집값 상승 등 효과… 새 아파트 선점하려는 수요자들 분양시장에 눈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등 올 부동산시장은 교통망 관련 소식들로 곳곳이 들썩이는 모습이다. 

철도부터 도로, 기타 교통수단(BRT, 트램 등) 등이 망라된 이들 계획의 확정과 이에 따른 실행을 통해 지역이 한층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과 함께 인프라까지 개선되는 효과 때문에 수요가 늘면서 부동산시장의 호조도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2017년 강릉역으로 KTX가 처음 연결되고 올 3월 동해역까지 KTX가 연장 운행되면서 동해시 아파트의 외지인 매수 비율은 2018년 15.32%에서 지난해 21.42%로 크게 증가했고 올해는 6월말 기준 31%까지 외지인 비율이 증가했다. 

강릉시도 외지인 매입 비율이 34.6%를 기록한 가운데 최근 강릉시 교동에 분양해 1순위 청약을 마친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1순위에 3만5,625명이 몰리며 평균 46.87: 1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강릉시는 올 상반기 아파트매매가격지수 상승률이 5.44%로 강원 평균(3.58%)를 웃도는 KTX 개통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양산시에서 분양한 사송 더샵 데시앙 3차는 1순위 청약통장이 1만건 이상 몰리기도 했는데 양산시는 7월 초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구축 계획이 발표된 바 있다. 

교통계획이 확정되면서 세부 노선에 따른 지방도시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경남에서는 9개 광역교통망이 추진 추진될 수 있게 됐다. 이중 부산~양산~울산 노선과 창원~김해~양산~울산을 잇는 광역철도 노선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부산과 울산 사이에 자리잡고 가교역할을 하게 될 양산시의 경우 양산 서쪽지역(물금, 북정), 동쪽지역(웅상)으로 철도노선이 지나게 되면서 주목 받고 있다. 

충청권에선 충남 홍성과 경기 화성을 잇는 서해선~경부선KTX 연결 사업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 해당 노선이 건설되면 충남 홍성에서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2시간대에서 1시간이 채 걸리지 않게 된다. 

이외에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사업(강경~계룡 연결)이 완료되면 충남, 호남권에서 청주공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며 호남선 고속화 사업으로 가수원~논산 구간이 직선화된다.

호남권에서는 익산~전주~남원~곡성~구례~순천~여수를 잇는 전라선 고속철도 사업이 눈에 띈다. 이외에 광주~나주 광역철도도 계획됐고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도 주목 받고 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각 지역마다 주요 현안이던 교통망 구축계획이 확정되면서 지역 부동산시장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면서 “수요가 늘면서 다양한 인프라도 생겨 주민들의 주거만족도도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집 값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광역철도 신설 예정인 주요 지역들의 분양예정 물량들이다. 

2개 광역철도가 지나게 될 경남 양산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양산 코아루 에듀포레를 이달 분양한다. 양산시 평산동에 전용면적 59㎡ 단일면적, 총 225가구로 들어선다. 

단지 바로 앞으로 유치원, 천성초교, 웅상중, 웅상여중, 웅상고 등이 자리 잡은 원스톱 학세권 단지다. 지난해엔 7번국도를 우회하는 자동차 전용도로가 개통되면서 울산과 부산방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웅상 센트럴파크, 웅상 행정타운 등의 조성이 추진 중에 있어 정주여건이 더욱 개선된다. 

충남 홍성에서는 GS건설이 홍성자이를 분양한다. 홍성군 고암리 일원에 전용면적 84, 128㎡로 총 483가구가 들어선다. 장항선 홍성역이 도보권이며 오는 2022년에는 경기 화성의 송산역 연결이 복선화 된다. 특히 서해선~경부선KTX 연결사업이 확정되면서 관심이 늘고 있다. 

전남 순천에서는 두산중공업이 트리마제 순천을 분양한다. 총 2,019가구의 대단지며 전용면적 84~264㎡ 중대형으로 들어선다. 왕운중, 강남여고 등의 학군이 좋고 조례호수공원이 인접해 쾌적하다. NC백화점, 홈플러스 등의 상업시설과 순천병원, 도서관 등의 인프라가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