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반도체 수급난에 울산 자동차 부품업체 87.5% 타격
반도체 수급난에 울산 자동차 부품업체 87.5% 타격
  • 주선영 기자
  • 승인 2021.08.0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심화되면서 울산지역 자동차 부품업체 대부분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울산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울산상의가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대상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경영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의 87.5%가 반도체 수급난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애로사항으로는 매출 감소(33.3%)와 생산물량 감축(31%)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공장 가동 중단(24.1%), 납품 지연(7.1%), 인력 운용(7.1%) 순이 그 뒤를 이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울산지역 자동차 부품업체의 87.5%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지난해 2월 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 부품 공급이 중단되면서 생산작업을 멈춘 울산 북구의 한 자동차 협력업체 내부 모습.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울산지역 자동차 부품업체의 87.5%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지난해 2월 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 부품 공급이 중단되면서 생산작업을 멈춘 울산 북구의 한 자동차 협력업체 내부 모습.

한편, 이 같은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자체 해결책이 없다(38.7%)가 가장 많았으며 근무시간 단축 및 연월차 사용 독려(25.8%), 근무자 업무 전환 등 근무 조정(19.4%)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접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일감 감소에 따른 인력운용 조정 등 단기적인 대응에 그치는 상황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응답 기업의 76.9%는 현 사태가 올해 안에 해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상황 개선을 위한 지원책으로는 반도체의 국산화를 위한 정부 지원(54.2%)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생산 차질로 인한 경영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29.2%), 가격경쟁력 향상 및 공급선 다변화(12.5%) 순으로 응답했다.

이 같은 응답과 관련해 울산상의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가 까다로운 개발 과정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특성이 있어 기업 자체적인 투자나 노력보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안전한 공급망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심각한 것은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부품업체들의 사업 재편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25%에 불과했으며, 응답 기업의 75%는 여력이 없다고 답한 것이다.

실제로 지역 2~3차 협력업체 대부분은 규모가 영세한데다 이번 반도체 공급 부족사태 외에도 원자재 가격 상승(37.5%), 52시간 근무제 시행(25%), 중대재해기업처벌법(16.7%), 최저임금 상승(16.7%) 등으로 인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상의는 정부의 차량용 반도체 전용 파운드리 육성을 위한 정책 마련과 안전한 공급망 구축 지원, 현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자금난 해소를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요건 완화와 법인세 납기기한 연장 등 금융·세제지원을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3개 부처에 건의한 상태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영세 부품업체들은 눈앞의 위기 극복도 어려운 상황이라 미래차 전환 준비는 시작조차 못한 것이라며, “친환경차 전환에 따른 사업재편 현황에 대한 추가 설문조사를 시행해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기업 규모, 도급 단계, 생산 부문별 특성에 맞는 실질적인 정책과 제도 마련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