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쌍용차, 오늘부터 자구안 투표…‘무급휴직’ 수용할까
쌍용차, 오늘부터 자구안 투표…‘무급휴직’ 수용할까
  • 송채석 기자
  • 승인 2021.06.0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최대 2년간 직원의 절반이 무급 휴직하는 내용의 자구안을 놓고 오는 7~8일 찬반투표에 들어간다.

투표 결과에 따라 쌍용차의 운명이 엇갈리게 될 전망이다. 만약 자구안이 부결될 경우 법원 주도 구조조정이 이뤄지거나 최악의 경우 청산수순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도 일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특별합의에 대해 이날 오후 3시40분~5시40분 야간조 투표, 8일 오전 7시~9시 주간조 투표를 진행한다. 노조는 이에 앞서 지난 2일부터 평택, 정비지부, 4창원지부에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자구안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다.

쌍용차 자구안은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에 대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1년 후 차량 판매 상황을 고려해 1년 더 무급 휴직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기존에 진행 중이던 임금 삭감과 복리 후생 중단 기간도 2023년 6월까지 2년 더 연장한다. 임원 임금은 이달부터 20% 더 삭감해 40% 줄이기로 했다.

쌍용차는 미지급 급여와 연차수당, 임금 삭감분 등은 회생절차가 끝난 후 순차 지급키로 했다. 아울러 부품센터 등 부동산 4곳을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매각한 후 빌려쓰는 방안도 자구안에 포함시켰다.

아울러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상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바꾸고, 경영정상화 때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한편 파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자구안에 담았다.

쌍용차는 2009년 쌍용사태와 같은 대량해고 사태를 피하면서 회사를 생존시키기 위한 고심을 거쳐 자구안을 마련했다.

고강도의 자구노력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인수의향자들의 쌍용차 인수의지를 높일 수 있지만 자칫하다가는 많은 인명이 희생된 2009년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로 인적 구조조정을 제외했다.

이번 투표에서 자구안이 가결되면 쌍용차는 이를 법원에 제출하게 되며, 향후 쌍용차 매각 작업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 하지만 부결될 경우 인수기업이 짊어져야 할 부담이 커져 매각 절차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 이 경우 쌍용차가 인적구조조정을 요구받게 될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자구안은 이해관계자로부터 쌍용차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인가 전 인수합병(M&A) 추진 과정에서 우선 조사보고서상 계속 기업가치가 높다는 판단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쌍용차는 이를 통해 청산을 피하고 기업가치와 구에는 2009년 쌍용사태와 같은 대량해고 사태를 피하면서 회사를 생존시키기 위한 고심이 반영됐다. 매력을 높여 M&A를 성사시키는 한편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자구안은 쌍용차의 생존의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며 “M&A 조기 성사를 위해서는 자구안 실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