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단기주택공급, 신청은 많았는데…계약은 2300가구 뿐
단기주택공급, 신청은 많았는데…계약은 2300가구 뿐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1.05.0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단기주택공급방안 추진 상황 밝혀
상반기 1만 가구 공급 미달…신청만 3만 가구
“향후에도 신청 늘 것…6월 이후 계약 본격화”

신축매입약정 등 단기주택공급방안에 대해 정부가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간 사업자들의 신청 건수가 많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실제 계약건은 아직 저조해 성공 여부를 평가하려면 시일이 더 걸릴 전망이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단기주택공급방안은 기존 대책의 공급 시차를 보완하기 위해 도심 내에 단기간(1~2년)에 입주할 수 있는 신규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민간사업자가 건축하는 주택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매입하기로 사전약정을 체결하고 준공 시 매입하는 신축매입약정 ▲3~4인 가구에게 공급하는 중형 평형 위주의 공공전세주택 ▲1인 청년가구를 위한 비주택 리모델링 등 3가지다.

국토부는 전날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4월 말 기준 민간사업자로부터 약 3만 가구 사업이 신청되는 등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올해 목표는 3만8000가구(신축매입약정 2만1000곳, 공공전세주택 9000곳, 비주택 리모델링 3000곳)를 공급하는 것이다. 이 중 약 3만 건의 신청이 들어와 목표치의 80% 가까이를 채웠다는 게 정부의 시각이다.

그런데 실제 계약으로 이어진 건수는 신축매입약정 약 1400건, 공공전세 900건 뿐이다. 지난해 밝힌 상반기 공급 목표가 각각 7000가구, 3000가구였는데 이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다. 모든 신청주택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지는 않기에 신청 건수를 목표치 달성의 기준으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단기주택공급방안의 도입 이유가 급한 불을 끄는 데 목적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사업 진행 속도가 빠르지도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관은 “당초 계획 물량을 현재 시점에서 얼마나 하고 있느냐, 충분히 하고 있느냐 묻는다면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2·4대책으로 인한 사업자들의 관망세 등으로 다소 늦은 3월 중순부터 신청이 집중됐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신청 이후 약정심의(1개월), 매입가 협상(2개월) 절차를 추진하는데 3개월가량 소요되는데, 4~5월부터 다양한 인센티브가 본격 시행돼 앞으로도 신청이 늘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축매입약정 사업 특성상 계약 체결은 6월 이후 본격화될 전망”이라며 “향후 약정심의, 매입가 협상 등을 신속히 진행해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