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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TV’로 영국 가정 30% 점유율 차지
삼성전자, ‘스마트TV’로 영국 가정 30% 점유율 차지
  • 신정수 기자
  • 승인 2021.03.26 09: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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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가정의 3분의 1 가량이 삼성전자의 ‘스마트TV’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최근 발표한 ‘2020년 영국 가정용 TV 스트리밍 플랫폼 보고서’를 통해 영국 가정의 3분의 1 가량이 삼성전자의 타이젠(Tizen) 스마트 TV 플랫폼을 사용해 TV를 인터넷에 연결한다고 밝혔다.

SA에 따르면, 영국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 TV 운영체제(OS) 타이젠은 점유율 30%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아마존의 파이어OS(19%)에 비해 10%p(포인트) 이상 높다.

이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18%, LG전자 웹OS 13%, 구글 안드로이드TV 10%,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10%를 기록했고, 애플의 tvOS와 파나소닉의 파이어폭스는 각각 7%와 6%에 그쳤다.

SA는 “삼성전자의 타이젠은 아마존, 소니, LG전자 등에서 운영하는 플랫폼보다 분명한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비디오 스트리밍 및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분석했다.

SA에 따르면 지난해 영국에서 인터넷 연결 기능을 갖춘 ‘커넥티드 TV’ 판매량은 1920만대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영국 내 전체 TV 판매량 중에서 커넥티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68%에 달한다.

스마트 TV는 인터넷을 통해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외에도 TV 제조사가 자체 공급하는 무료 콘텐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영국을 비롯해 독일, 프랑스 등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 13개국에서 742개 무료 채널을 포함한 ‘삼성 TV 플러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커넥티드 TV’ 플랫폼 시장에서도 삼성전자 타이젠이 선두를 차지했다. 타이젠의 점유율은 지난해말 기준으로 12.7%였고, LG전자의 웹OS는 7.3%,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이 6.4%, 아마존 파이어OS 6.4% 등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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