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버티는 집주인, 이어지는 신고가…공급대책, 판 뒤집을까
버티는 집주인, 이어지는 신고가…공급대책, 판 뒤집을까
  • 양희중 기자
  • 승인 2021.02.0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 1월 매매 거래량 전월比 감소 전환
공급대책 4일 임박했지만 재건축 등은 거래 꾸준
공급 규모 둘러싼 각종 設에도 시장 회의론 팽배
“‘당장 안 사도 되겠다’ 인식 전환이 최우선 과제”

새해 들어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전월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전히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서 신고가 경신 사례가 나오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집값 단기 급등과 공급 대책 예고로 매수 관망세가 커졌지만, 그만큼 집값 상승을 기대하는 집주인의 매도 관망세로 매물이 시장에서 줄었기 때문이다.

정부의 공급대책이 오는 4일 예고된 가운데, 시장의 판도 변화 가능성이 주목 받고 있다.

4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2636건으로 잠정 집계돼, 전월(7511건) 대비 감소폭이 큰 상황이다.

아직 신고기한이 한 달가량 남아 1월 거래량은 더 늘어나겠지만 전월 수준을 넘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집값 급등에 따른 피로감과 정부 공급 대책 예고로 인해 신년 들어 거래 부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다만 상승세가 꺾인 것은 아니다.

한국부동산원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 주 0.09%로 올랐다. 특히 송파구(0.17%), 동작구(0.12%), 강남구(0.11%), 서초구(0.09%) 등에서 정비사업 기대감이 높은 단지나 지역 위주로 상승폭이 컸다.

실제로 신고가 경신 사례도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정부의 도심 공급대책과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규제 완화 가능성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면서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여전히 호가 오름세가 나타나고 있다.

서초구 반포동 반포 주공1단지 전용 140㎡가 같은 달 20일에 49억5000만원에 팔려, 종전 최고가(47억5000만원) 대비 2억원 이상 높은 금액에 팔렸다.

같은 달 12일 전용 106㎡가 종전 최고가 대비 5000만원 낮은 41억5000만원에 계약되는 등 같은 단지 내에서도 상승과 하락이 엇갈리는 모습이지만 수십억원을 호가하는 단지들도 거래가 꾸준하다.

특히 토지거래허가제 시행으로 실 거주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거래를 할 수 없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잠실 주공5단지도 거래가 줄을 잇고 있다.

이 아파트는 현재까지 신고 된 거래량만 지난달 6건으로 절반은 종전 최고가보다 비싸게 거래됐고, 나머지도 수천만원 가량 밑도는 선에서 팔렸다. 현재 송파구청에 최고가를 웃도는 금액으로 거래 허가를 대기 중인 물건도 여럿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남권은 사려는 사람은 있지만 매물이 많지 않은 상황인데다 정비사업 진척과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거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4일 발표를 예고한 공급대책이 시장의 방향을 돌려 세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 국회 등에 따르면 서울을 중심으로 광역적인 종합적인 공급 확대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심은 공공 재개발·재건축, 역세권·준공업지역·저층 주거지 고밀 개발 등을 통해 공급량을 대폭 늘리는 한편, 도심은 물론 서울 외곽 지역에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신규 택지 확보도 고려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현재 최소 10만 가구에서 최대 30만 가구 공급설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지방 광역시까지 대상을 넓혀 이번 대책에 포함되는 공급 규모만 50만 가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 상태다.

문제는 공급대책이 시장에 팽배한 회의론을 극복할 수 있을 정도로 ‘획기적’일 수 있을지 여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공급대책과 관련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 넘는 수준으로 공급을 늘림으로서 공급이 부족하다는 국민들의 불안을 일거에 해소하자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 시장은 문 대통령의 약속을 반신반의하며 숨죽인 채 대책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저금리에 전셋값 상승까지 나타나 세제 강화와 대출 규제에도 여전히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실수요자들이 '당장 집을 사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게 정책의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