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SK(주), 대규모 자사주 매입…“그룹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 높아”
SK(주), 대규모 자사주 매입…“그룹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 높아”
  • 김규철 기자
  • 승인 2019.10.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주 규모·재무구조 감안시 SKT 중심 개편 이뤄질 수도
“주가 안정” 내걸었지만…현 재무상황 녹록지 않아
‘SKT 인적분할’ 가능성 다시 고개, 하이닉스 자회사로 격상 가능

SK그룹이 지주사인 SK(주)의 대규모 자사주 매입에 나선 것을 두고 주주가치 제고의 의미보다는 인적분할 및 합병을 통한 그룹 지배 구조 개편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K(주)는 이미 대규모 자사주를 확보했고 현재 재무부담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단순 주가 안정을 위한 매입으론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SK(주)는 전 날 자기주식 352만주(약 7180억원 규모)를 시장에서 매입했다고 공시했다. 전체 주식 대비 약 5% 규모로 보통주 352만주, 7천181억원 어치다. 취득 기간은 오는 2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다. 이에 SK(주) 주가도 10% 가까이 상승했다.

SK(주)는 공시 후 주가 안정에 따른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환원 강화를 공식적인 배경으로 언급했지만 시장의 의구심은 남아있다. 그간 동시다발적인 M&A로 SK(주)의 별도 기준 순차입금만 6조7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이미 기존 자사주로 보유한 지분도 20.7%로 적지 않은 수준이다.

일단 시장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자사주 매입 소식에 전날 SK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9.8% 오른 22만4천원에 거래를 마쳤다. 증권가에서도 주주가치 측면에서 비슷한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시장에선 단순 주가 방어 목적 외 지배구조개편과 연계한 목소리도 등장하고 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주가 하락 방어용으로만 해석하기에는 여운이 남는다. SK텔레콤의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과 연계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사주를 활용한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SK텔레콤의 인적분할 및 지주사 SK(주)와의 합병방안이다. 구체적으론 SK텔레콤을 사업회사와 투자회사로 분할한 이후, SKT 투자회사와 SK(주)간 합병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존 SK(주)의 손자회사인 SK하이닉스를 자회사로 끌어올리고, SK텔레콤 사업회사를 통해선 기존 이동통신(MNO)사업 및 M&A를 통해 확보한 보안(ADT캡스)·이커머스(11번가)·OTT(웨이브) 등 ICT사업을 꾸리는 방식이다.

SK(주)가 자사주 보유량을 늘릴 경우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최대주주의 의결권 방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 연구원은 SK(주)와 SK텔레콤 투자부문간 합병비율 최적화하고 자사주를 활용한 합병을 통해 합병시 신주발행을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SK(주)의 부채비율 관리가 시급한 만큼 자사주 인수대금 마련이 과제였지만 이는 자회사 SK E&S를 통해 일부 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E&S는 최근 보유자산인 차이나가스홀딩스 지분(3.3%)을 일부 매각해 약 7870억원에 달하는 대금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SK E&S의 신용도 방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됐지만 지주사의 의사결정에 따라 배당으로 올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자사주 매수 기간이 내년도 1월 1일까지기 때문에 그룹 연말 인사가 마무리 된 이후 중간배당에 나설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