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기업계속성·채무안전성 고려 삼바 상장유지···오늘 주식거래 재개
기업계속성·채무안전성 고려 삼바 상장유지···오늘 주식거래 재개
  • 윤상현 기자
  • 승인 2018.12.1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식 거래가 오늘(11일) 재개됐다.

이는 증권선물위원회가 지난달 14일 정례회의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최종 판단하면서 다음날인 15일부터 주식거래가 정지된 지 26일 만의 주식 거래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0일 기업심사위원회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유지키로 결정함에 따라 11일부터 주식거래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거래소 측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경영 투명성과 관련해 일부 미흡한 점이 있지만 기업의 계속성과 재무 안정성을 고려했다”며, “매출 및 수익성 개선이 확인됐고 사업전망과 수주잔고·계획을 볼 때 기업 계속성에 문제가 없고 상당기간 내에 채무 불이행이 현실화할 우려도 크지 않아 재무 안정성도 괜찮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과 관련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한국거래소가 투자자보호를 위해 신속하게 주식 매매거래 재개를 결정한 것에 대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서 시장과 사회 요구에 더욱 부응하고자 상장 이후 보강했던 경영투명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고의적 분식회계 논란에 대해선 현재 진행 중인 행정소송을 통해 회계처리의 적정성을 입증할 것”이라는 뜻도 분명히 했다.

▲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지난 10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을 유지키로 결정함에 따라 11일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식거래가 재개됐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를 인정한 지난달 14일부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에 들어갔다.

이후 거래소는 심사 보름 후인 지난달 30일 기심위 심의 대상으로 올렸으며, 그로부터 열흘만인 이달 10일 기심위를 열고 상장적격성에 문제가 없다는 판정을 내린 것이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규정에 따르면, 검찰 고발 조치와 함께 회계처리 기준 위반액이 자기자본의 2.5% 이상이면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위반 금액(4조5,000억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기자본(3조8,000억원)을 넘은 것으로 판단했다.

당초 분식회계 논란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4년까지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연결)로 판단했으나 2015년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신약 승인을 받은 뒤 회사를 관계회사(지분법)로 변경하면서 불거졌다.

국제회계기준에 따르면, 종속회사가 관계회사로 전환될 경우 지분가치 평가를 시장가액으로 회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방식을 통해 약 3,000억원 규모였던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가치는 4조8,000억원 수준으로 증가할 수 있었다.

이에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 90% 가량을 보유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11년 설립 이후 4년간 적자를 기록하다 2015 회계연도에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가치 상승으로 1조9,000억원의 순이익을 거두는 흑자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었다.

한편, 이날 주식 거래를 재개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경영 투명성과 관련해 감사 기능과 내부회계관리제도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개선계획을 냈고 거래소는 향후 3년간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경영투명성 강화를 위해 내세운 방안을 살펴보면, ▲사전 예방 및 사후 검증을 위한 내부통제 제도 강화 ▲감사위원회 모범규준 대비 미흡사항 개선을 통한 실질적 감사기능 강화 ▲감사위원회 중심의 내부회계관리 감독기능 전문화 ▲법무조직 확대 및 기능강화로 준법감시 역량 제고 ▲내부거래위원회 기준 강화 등 총 5가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우선 내년 1분기 내로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해 주기적 점검을 진행하고, 현 회계조직과 분리된 내부회계 검증부서 등을 신설해 감사위원회 보좌기능을 강화한다.

또, 법무조직을 전문경영인(CEO) 직속 자문부서로 확대 재편하는 한편, 특수관계인과의 거래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부 기준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 2분기까지 전 업무 프로세스를 재점검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하는 효율적이고 강력한 내부통제체계를 마련·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