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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HMR선전 2Q 영업익 1846억···전년比 12.3%↑
윤상현 기자  |  sh6969@s-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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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8.09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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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시장지배력을 강화한 그린바이오 사업 및 가정간편식(HMR)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배력 확대에 힘입어 올 2분기 만족스러운 성적표를 얻었다.

9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2018년 2분기 매출 4조4,537억원, 영업이익 1,846억원을 시현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각각 13.9%, 12.3% 증가한 실적을 달성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7,8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715.6%가 급증했다.

이 같은 실적 개선은 사료용 아미노산·식품조미소재 등 핵심 제품 판매량 확대에 브라질 CJ셀렉타(CJ Selecta) 등 해외업체 인수효과가 더해진 바이오 부문과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 판매와 글로벌 매출이 증가한 식품사업부문에 따른 것이다.

CJ제일제당 2018년 2분기 실적

단위: 억원

   
▲ 자료제공: CJ제일제당(표를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판가가 상승하고 시황도 좋았던 그린 바이오 분야 영업이익이 크게 늘면서 수익성도 개선됐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4대 글로벌 1위 품목(라이신, 트립토판, 발린, 핵산)의 시장 지배력이 꾸준히 확대되고 글로벌 시황 개선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비 11.7% 증가한 1조1,383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품목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30% 이상 증가한 그린 바이오 사업이 성장을 견인한 것이다.

특히 고수익 제품 판매가 늘고 주요 아미노산 글로벌 판가도 상승하며 그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이익이 전년비 약 87% 증가했고, 동남아시아 축산 시황 및 판가 개선으로 인해 생물자원 사업도 흑자전환에 성공해 바이오 부문 전체 수익성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개선됐다.

바이오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외부변수에 대한 대응력를 늘리는 한편, 시황이 좋지 않은 시기에 오히려 꾸준히 판매량과 투자를 유지하며 시장지배력을 확대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식품부문에서는 1조2,29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고메와 비비고 국/탕/찌개류 등 최근 출시된 HMR 주요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가량 늘어나며 고성장세를 유지했으며, 햇반, 김치 등 주력 제품군 매출도 20% 이상 늘어나는 등 가공식품 분야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미국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만두 판매가 지속 성장하고 베트남에서 김치와 김스낵 등 K-Food 품목 매출이 늘면서 가공식품 글로벌 매출이 약 25% 늘어나는 성과도 있었다.

영업이익의 경우, 농축산물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서 원가부담으로 작용해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인 686억원에 만족해야했다.

물류부문(CJ대한통운)에서는 신규 편입된 해외 자회사들의 고성장과 함께 택배 물량이 증가하며 전년 대비 약 32% 증가한 2조86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하반기 역시 신규수주 확대 및 신사업 확대로 수익성 개선 추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성장기반을 확보하고 대외환경 변화에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 식품부문에서는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신제품 출시와 함께 맛품질과 브랜드력 강화를 통한 HMR 신규 시장 강화 및 추석 선물세트 매출 극대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베트남, 러시아 법인의 안정화 등을 통한 글로벌 기반 확대를 통해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도 한층 더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바이오부문에서는 다각화된 포트폴리오와 R&D 기반 원가경쟁력 격차 확대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사료 부문의 계열화와 수익성 제고에 주력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달성할 것을 목표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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