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는 최근 오는 16일 이후 계약부터 각각 영업용 차량 10%, 업무용 차량 3%씩 보험료를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삼성화재는 그러나 자동차보험 계약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개인용 차량의 보험료는 올리지 않기로 했다.
영업용 차량은 최근 3년간 전체 업계 손해율이 2011년 88.6%, 2012년 93.0%, 2013년 98.3%로 매년 급격히 상승,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업계에서 통용되는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77.0%며 이는 사업비로 들어가는 비용을 제외하고 보험사가 거둬들인 보험료와 지급한 보험금이 같은 손익분기점 수준이다.
지난해 회계연도 삼성화재 영업용 차량 손해율은 92.8%, 업무용은 81.4%으로 나타나 적정손해율을 초과했으며 다른 대형사인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도 지난해 회계연도 영업용 차량 손해율이 90%를 넘었다.
삼성화재는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 폭에 대해 보험개발원에 요율 검증을 요청하지 않고 자체 검증을 통해 결정했다. 감독 규정에 따라 단순 보험료 조정은 감독 당국 승인 없이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현대해상과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메리츠화재도 삼성화재와 같은 방식으로 개인용 차량 보험료는 올리지 않고 영업용과 업무용 차량 보험료만 올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현대하이카다이렉트, 더케이손해보험,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이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료를 내달 중 2∼3% 인상하겠다며 요율 검증을 의뢰했다.
이들 온라인·중소형 보험사는 지난해 회계연도 손해율이 90%를 웃돌며 영업 적자가 계속 커지고 있다.
한편 업무용 차량은 개인용과 영업용을 제외한 법인 차량을, 영업용 차량은 택시, 버스, 렌터카, 이사 화물차, 택배차량 등 운행으로 수익을 얻는 차량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