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GS칼텍스 기름유출량 축소은폐…초동 방제작업 실패
GS칼텍스 기름유출량 축소은폐…초동 방제작업 실패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4.03.0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전남 여수 앞바다에서 기름 유출사고가 발생할 당시 GS칼텍스가 유출량을 축소·은폐했기 때문에 초동 방제 작업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같은 방제 작업 지연으로 결국 어민 피해만 늘어났다는 주장이다.

지난 1월 31일 유조선 우이산호는 여수시 낙포동의 GS칼텍스 원유2부두에 접안하던 중 과속으로 부두를 들이받으면서 기름이 유출됐다.

여수해양경찰청은 지난달 28일 이 사고로 인한 기름 유출량이 65만5천∼75만4천L(리터)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같은 유출량은 GS칼텍스가 사고 직후 발표한 유출량 800L보다 818배 이상 많은 규모다.

여수해경은 "당초 발표된 유출량보다 많아진 것은 GS칼텍스 관계자들의 허위 진술과 서류 조작 등으로 유출량 산출에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해경 조사결과 GS칼텍스 측이 당초 밸브를 잠갔다고 발표한 시간보다 실제로는 15분 정도 늦게 밸브를 잠근 것으로 확인됐으며 사고 당시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관리하는 GS칼텍스 해무사가 부두 현장에 없었던 사실도 드러났다.

이같은 GS칼텍스측의 축소·은폐로 사고 규모가 커진 것은 물론 초기 방제 작업도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당시 해경은 GS칼텍스 측의 발표 등을 근거로 유출된 기름이 인접지역에만 피해를 줄 것으로 보고 방제활동을 펼쳤지만, 실제로 기름이 광양과 경남 하동·남해 해역까지 확산되면서 그 지역의 피해 규모가 커진 것이다.

이에 대해 여수해경은 GS칼텍스 관계자 5명을 포함한 8명을 해양환경관리법 위반과 업무상과실선박파괴, 업무상과실치상, 증거 인멸 등 혐의를 적용해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경의 이같은 사법처리 방침에도 비판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GS칼텍스원유부두 해양오염시민대책본부는 3일 '유조선 우이산호 사건수사, 제발 똑바로 해주십시오' 제목의 호소문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발송했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호소문을 통해 "사건발생 즉시 해양경찰 상황실 122에 신고하고, 적법한 '해양오염방제업자'를 대기시켜 오일펜스 설치를 비롯한 초기 방제조치를 취했더라면 피해규모를 훨씬 줄일 수 있었다"며 GS칼텍스의 초기 대응부실을 지적했다.

또 "해경은 한달 동안 수사후 선박관계자와 GS칼텍스 관계자를 신병 처리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입증과 증거가 부족하다는 검찰의 지적과 보강지시를 받게 돼 지역민들을 당혹케 했다"며 수사 부실을 강조했다.

대책본부는 이어 "1995년 11월 17일 같은 장소에서 발생한 호남사파이어호 원유유출사건의 경우 선장과 도선사를 즉시 구속 수사했다. 사건발생 1개월이 경과한 현재까지 구체적, 확실한 혐의입증과 증거조사는 커녕 사고의 직접 원인인 도선사의 ‘과속접안’ 및 ‘충돌’의 이유와 배경마저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며 수사당국을 비난했다.

이에 앞서 여수시 17개 안보․보훈 국가유공자단체를 비롯한 34개 단체들이 함께 참여한 GS칼텍스원유부두 해양오염시민대책본부(본부장 고효주)는 지난달 25일 해경 초기방제 방해 및 피해규모 확산, 유출량 축소 및 증거 조작의혹이 있다며 허진수 GS칼텍스 대표이사의 처벌을 요구하는 형사고발장을 순청지청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GS칼텍스 관계자는 "해경 수사 결과에서 축소, 은폐라는 발표가 있긴 하지만 아직 최종적인 법의 판단이 남아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