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잭슨홀 미팅, 예상된 침묵
잭슨홀 미팅, 예상된 침묵
  • 김원 기자
  • 승인 2017.08.28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원 기자

지난주 금융계의 많은 관심이 쏠렸던 잭슨홀 미팅이 긴축에 관한 언급 없이 막을 내렸다.

이번 미팅에서는 미국 중앙은행과 유럽중앙은행 모두 통화정책 방향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그로 인해 28일 국내 증시는 달러의 약세가 외국인 수급에 부담으로 작용해 하락 전환하며 마감 하였다.

증시 전문가들은 "기대했던 발표가 나오지 않았지만, 예상도 벗어나지 않았다"면서도 신흥국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시장 참가자들은 잭슨홀 미팅에서 기준금리 인상 등 긴축 시점에 대한 힌트가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재닛 옐런 미국 중앙은행 의장은 금융시장의 규제 효과에 대해 평가하는데 그쳤으며, 마리오 드라기 유럽 중앙은행 총재는 상당한 통화완화 조치가 여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전히 하반기 주식시장의 실적장세 지속 여부는 경제성장세, 선진국의 통화정책에 달려있다. 잭슨홀 미팅에서 긴축에 대한 신호가 나오지 않자 달러화는 약세를 나타냈다.

특히 주가에 영향력을 미치는 달러화 인덱스는 93을 깨고 92.55까지 하락하며 올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며, 국내 외환시장에서도 달러화 대비 원화의 강세가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다.

28일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8.1원 내린 1120.1원에 마감 하였다. 장중에는 1120원대에서 이탈하며 2주도 안돼 20원 넘게 빠졌다.

미국과 유럽의 긴축정책이 지연될 경우 신흥국 환율의 강세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고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 현상이 강화되는 가운데 신흥국의 주식시장 및 채권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또 신흥국 중앙은행들의 금융완화 정책도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달러화가 저항선을 깨고 약세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흥국 자산을 외면하기는 매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국내 증시를 외면했던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약한 상황이 좀 더 지속될 수는 있지만, 결국 신흥국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견해다.

외국인들이 한국을 떠난 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라틴 동유럽 등지에 잠시 투자하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되며, 신흥국으로 돌아오면서 국내 증시에도 다시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방향성의 핵심은 환율에 있어 코스피지수가 추가 상승을 시도할 수 있다고 예상된다.

달러 약세로 인한 위험자산 선호 심리, 미국 이외의 자산에 대한 매력 증대가 코스피지수의 2400선 돌파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달러 약세 및 유로화 강세 흐름이 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고 북한 리스크도 여전해 추세적인 상승으로 이어질 지는 지켜봐야 한다.

원화 강세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내수주는 대외 민감도도 낮아 코스피지수의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도 수익률을 방어해줄 것으로 보이며, 중기적으로는 펀더멘털이 유효하고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은 IT업종 및 반도체, 하드웨어가 추가 하락할 경우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도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