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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난 현대상선 ‘7대1’ 무상감자···현정은 이사회서 물러나
경영난 현대상선 ‘7대1’ 무상감자···현정은 이사회서 물러나
  • 윤상현 기자
  • 승인 2016.03.04 09: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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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난을 겪고 있는 현대상선이 자구안 이행과정의 일환으로 7대 1 무상감자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주주들은 주식수가 7분의 1로 줄어들게 됐다. 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상선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현대상선은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와 우선주 7주를 1주로 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3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보통주 기준 2억2,949만2,265주에서 3,278만4,609주로, 자본금은 1조2,124억원에서 감자 후 1,732억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감자 기준일은 다음달 21일이다.

이번 감자결정은 자본금을 낮춰 자본잠식상태를 해소하고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것이다.

▲ 현대상선이 액면가 5,000원 보통주와 우선주 7주를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와 우선주 1주로 병합하는 감자를 결정했다. 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상선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했다.

지난해 현대상선은 5조7,665억원의 매출액과 2,53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손실이 쌓이면서 자본총계 대비 자본금 비율이 36.8%에 불과해 50% 이상(63.2%) 자본이 잠식된 상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자본잠식률 50% 이상인 상태가 2년 연속 발생할 경우 상장폐지 요건이 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식병합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하게 됐다”고 감자를 결정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현대상선의 감자는 이달 18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결되면 최종 확정되며, 현대상선은 자본잠식에서 벗어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미 고강도 추가 자구안을 사즉생의 각오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총에서 주식병합안이 의결돼 재무건전성을 높일 수 있다면, 회사의 경영정상화도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기존 주주들의 피해는 피할 수 없게 돼 큰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무상감자 결정과 함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도 현대상선 등기이사직과 이사회 의장직에서 모두 물러나기로 했다. 대신 김정범 전무와 김충현 상무가 이사로 선임됐다.

주채권은행과 협의해 지난 달 초 마련한 고강도 추가 자구안의 중립적인 이사회 의사결정을 이끌고 원활히 이행되게 하기 위한 결정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현 회장이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나지만 최근 300억원의 사재를 출연하는 등 대주주로서 현대상선의 회생을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현 회장은 그룹 회장직과 다른 계열사 이사회 의장직은 그대로 유지한다. 현재 현대상선이 고강도 자구안 이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유동성 위기를 완전히 털어버릴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당장 이달 말까지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3사의 공개 매각을 포함해 용선료 인하 협상, 벌크선전용사업부 및 부산신항만터미널 보유지분 매각 등의 자구안을 이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큰 관건은 2조원대에 달하는 용선료 인하 협상의 성공여부다.

현대상선은 전문협상단을 통해 이달 말까지 선주들을 최대한 설득해 용선료 인하를 이끌어낸다는 목표아래 벌크선전용사업부 매각도 에이치해운라인과 본계약을 체결하며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음달 초 만기가 도래하는 1,2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 채권자를 대상으로 한 만기 연장(3개월) 협상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만약 현대상선이 이달 말까지 자구안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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