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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 탄소섬유 버스 보급···연비절감·안전성강화
효성, 탄소섬유 버스 보급···연비절감·안전성강화
  • 이민준 기자
  • 승인 2015.10.02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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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산 탄소섬유로는 최초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CNG) 용기에 적용한 버스가 도로 위를 달리게 됐다.

2일 효성은 전라북도 및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일진복합소재 등과 함께 제작한 탄소섬유소재 CNG 용기를 장착한 시내버스가 출고돼, 전주와 군산, 익산에 총 10대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탄소섬유 CNG 용기 사업은 지난해 11월 효성과 전라북도가 전주에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할 때 맺은 MOU를 바탕으로 시작돼 최근 결실을 맺은 사업이다.

▲ 효성의 탄소섬유로 만든 CNG 용기가 장착된 전주시 시내버스.

당시 체결한 MOU를 통해 효성의 전주공장에서 생산된 탄소섬유를 재료로 일진복합소재가 완주공장에서 CNG용기를 만들어 자일대우버스㈜에 공급했다.

또, 전라북도는 기관간 역할 조정 및 지원을 하는 등 총괄 역할을 맡았다.

탄소섬유 소재 CNG 용기는 기존 강철로 만든 용기에 비해 2배 이상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가스용기와 모듈을 합쳐 1톤에 가깝던 무게를 500kg~600kg 가량 줄여서 연비를 절약할 수 있는데다 배출가스 저감효과로 친환경적이다.

안전성 면에서도 탁월하다.

탄소섬유 소재로 용기를 제작하면 인장강도가 강해져 폭발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탄소섬유 소재 CNG 용기는 강철용기와 다르게 폭발할 때 파편이 튀지 않아 승객 부상의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전라북도는 올해 10대를 시작으로 내년에도 효성이 생산한 탄소섬유 소재 CNG 용기가 장착된 버스 10대를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며, 오는 2017년부터 2단계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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