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자체 해양기상예보를 통해 해상날씨를 예측,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20일 현대중공업은 최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조선업계 최초의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의 ‘해양 기상예보시스템’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현대중공업이 선박을 시운전하는 울산과 군산, 제주도 등 7곳 해역의 기상변화를 72시간 앞서 예측하고 시간대별 파고, 풍속, 조류 등의 정보를 파악해 시운전 일정을 미리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해양 기상예보시스템’은 GIS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전자 해상 지도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면 해당 지점의 기상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본사가 위치한 울산 미포만과 전하만 연안에서는 60m 간격으로 정밀 기상 예측이 가능해 중량물 인양 등 해상크레인 작업 시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에 따른 작업 지연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그간 날씨에 영향을 받는 외부 작업이 많아 국내외 전문업체로부터 기상예보 자료를 구입해 왔는데 자체적인 기상예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연간 5억원에 달하는 기술 이용료와 인건비 등의 비용도 절감하게 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한반도 전역의 530여개 기상 관측 장비와 연결돼 있고 외부 기상 전문 업체의 자료보다 해역의 지형 조건을 16배 이상 정밀하게 반영해 예측 정확도가 10%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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