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국내 핀테크업체 첫 유니콘 기업 토스, IPO 절차 착수···기업가치는?
국내 핀테크업체 첫 유니콘 기업 토스, IPO 절차 착수···기업가치는?
  • 김성호 기자
  • 승인 2023.12.2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O 사전작업 착수···데카콘 평가 기대
금융당국 IPO 제도 개선에 착수···까다로워진 심사과정 부담

종합금융 플랫폼 토스가 기업공개(IPO)를 위한 사전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기업가치를 얼마나 평가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내 핀테크업체들 중 처음으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에 이름을 올린 토스는 데카콘(기업가치 10조원 이상)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최근 상장주관사 선정을 위한 IPO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상장을 위해서는 주관사 계약을 체결한 뒤 회계감사, 기업실사, 상장예비심사, 공모 등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RFP 발송은 이 중에서 상장 논의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다.

국내 핀테크업체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린 토스가 기업공개(IPO)를 위한 사전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기업가치를 얼마나 평가받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내 핀테크업체 최초로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린 토스가 기업공개(IPO)를 위한 사전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기업가치를 얼마나 평가받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토스 내부적으로는 당장의 자금조달 목적보다 회사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시기를 저울질하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작업으로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38월 설립된 비바리퍼블리카는 간편송금 서비스 토스로 시작해 은행·증권·보험 등 라이선스를 잇따라 취득하면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금융서비스가 가능한 슈퍼앱 형태를 갖췄다. 월간 활성이용자수(MOU)1,500만명이 넘는다.

다만, 지난 3분기 기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지만 순이익은 내지 못한 상태다. 관계사들 중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한 곳은 토스뱅크, 토스증권 뿐으로 회사가 만족할만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게다가 앞서 경쟁사인 카카오 금융계열사가 상장과정에서 금융플랫폼의 공모가 적정성을 두고 고평가 논란이 일었던 것도 부담이다.

더욱이 최근 뻥튀기 상장 의혹이 불거진 파두 사태를 비롯해 IPO 시장 신뢰성 논란이 이어지자 금융당국은 전반적인 IPO 제도 개선에 착수한 상태다. 내년 2분기 중으로 과도한 추정에 기초한 가치 산정을 경계하고 주관사 책임을 강화한 개선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IPO를 준비하는 기업들은 이에 맞춰 까다로워진 심사과정을 통과해야 되며, 토스 역시 마찬가지다.

본격적인 IPO 작업에 돌입했다는 소식에 장외시장인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비바리퍼블리카의 전날 기준가 49,8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21.96% 급등했다. 하지만 적절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을 수 없다는 우려감으로 인해 최고점이었던 지난 20211125(167,000)과 비교하면 70.18% 낮은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토스 입장에서도 언제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을 제일 잘 받을 수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토스가 마지막 투자 라운드에서 9조원 이상 가치를 인정받은 걸 참고할 수 있는 정도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