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노르웨이 조선사에 배터리를 공급을 시작으로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전기 선박시장에 진출한다.
지금까지 전기 선박 시장에 진출하게 된 국내 배터리 업체는 LG화학뿐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노르웨이 조선사 아이데스빅(Eidesvik)의 세계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해양작업지원선(OSV)인 ‘바이킹 퀸(Viking Queen)’호에 다음 달초까지 650KWh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바이킹퀸에 탑재될 배터리는 650kwh로 100여 가구가 하루 종일 쓸 수 있는 용량이다. 하이브리드 선박은 평소 석유를 연료로 쓰지만 저속운항하는 경우 등엔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물에 닿으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선박에 도입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LG화학은 방수·방염 기술을 활용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으며, 앞으로 전기 선박 시장에서의 추가 수주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최근 환경규제가 심해지면서 조선해운업계 상황은 연료비와 탄소배출의 부담이 덜한 하이브리드 선박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바이킹 퀸 호’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대비 연료비를 18% 절감하고 NOx(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의 배출도 25%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은 국내외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 배터리 공급 규모를 꾸준히 늘려오며 영역을 넓혀왔으며 최근에는 중국 난징진룽·둥펑상용차 등과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 전기 버스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다.
특히 올해는 전지사업 부문에서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2조8,4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