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故조석래 회장 영결식···“대한민국 발전 위해 모든 것 바치신 분”
故조석래 회장 영결식···“대한민국 발전 위해 모든 것 바치신 분”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4.04.0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유·첨단소재·중공업·화학··정보화기기 등 효성 전 사업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시킨 인물
영결식 후 경기도 선영에서 영면

지난달 29일 향년 89세로 별세한 고()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의 영결식이 2일 오전 8시 서울 마포구 효성 마포본사에서 열렸다.

영결식에는 조현준 회장, 조현상 부회장 등 유족과 이홍구 명예장례위원장(전 국무총리), 이상운 장례위원장(부회장)을 비롯해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 서석숭 한일경제협회 상근부회장, 효성 임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2일 오전 8시 서울 마포구 효성 마포본사에서 고(故)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영결식이 열렸다. 사진: 효성그룹
2일 오전 8시 서울 마포구 효성 마포본사에서 고(故)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영결식이 열렸다. 사진: 효성그룹

영결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해 김장환 목사(극동방송 이사장)의 추도사, 류진 회장의 조사, 이상운 부회장의 조사 등으로 이어졌다.

조현준 회장은 아버지께서는 평생 효성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분이셨다""자신보다는 회사를 우선하고, 회사에 앞서 나라를 생각하셨다고 고인을 회상했다.

이어 오늘의 효성은 아버지의 미래를 바라보는 혜안과 절대 포기하지 않는 강철 같은 의지력, 그리고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세계 1등에 대한 무서울 만큼 강한 집념의 결정체라며 아버지께서는 그렇게 효성을 새벽을 밝히며 빛나는 샛별 같은 회사로 키우셨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버지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가슴 깊이 새겨 사회에 보탬이 되는 큰 재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아버지께서 그토록 사랑하시던 효성을 더욱 단단하고 튼튼한 회사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고 조석래 명예회장 영결식 중 임직원이 헌화 및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 효성그룹
고 조석래 명예회장 영결식 중 임직원이 헌화 및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 효성그룹

오일장으로 치러진 조석래 회장 장례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정·재계의 조문이 이어졌다.

또한, 허태수 GS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기선 HD현대그룹 부회장 등도 빈소를 찾아 조석래 회장을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했다.

조석래 명예회장은 이날 영결식 후 경기도 선영으로 이동해 영면에 들어갔다.

효성그룹 2대 회장으로서 지난 1982년부터 2017년까지 35년간 그룹을 이끌어 온 고 조석래 명예회장은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섬유, 첨단소재, 중공업, 화학, 무역, 금융 정보화기기 등 효성의 전 사업 부문에서 한국을 넘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