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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악재·부실경영 대우조선, 5조3천억 적자예상
해양플랜트 악재·부실경영 대우조선, 5조3천억 적자예상
  • 이민준 기자
  • 승인 2015.10.22 1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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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 악재와 부실경영이 겹치면서 올해 5조원이 넘는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됐다.

2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의 실사를 받은 대우조선은 당초 예상보다 손실 및 부족자금 규모가 커, 올해 영업손실만 5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조2,000여억원의 적자가 이미 상반기에 발생했으며, 하반기에는 2조1,000여억원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당기 순이익도 올해 4조8,000여억원의 적자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실질적인 영업이익은 오는 2017년에 이르러서야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 악재와 부실경영 등으로 올해 5조원 이상의 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손실은 건조 원가가 1조9,000억원 가량 증가하고, 장기 매출채권에서 4,000억원 손실, 건조계약 취소로 인한 2,000억원 등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부족자금 규모도 오는 11월엔 1조8,000억원, 내년 5월에는 4조2,000억원, 2018년 말엔 최대 4조6,000억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우려됐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건조관련 손실증가와 신규수주 감소, 드릴십 인도금 수금 지연 등으로 재무진단 대비 부족자금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진단했다.

특히 영업손실 증가와 자산손상 등으로 올해 말 부채비율은 약 4,00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대우조선은 올 2분기에만 무려 3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최대 여신공여기관인 수출입은행은 각각 지난 7월과 9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 작업을 벌여 왔다.

더욱이 2분기 재무제표에 반영한 3조원의 부실에는 해외 자회사의 손실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추가 부실 반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이 이르면 이번 주 중 실사 결과를 토대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상화 지원 대책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임종룡 금융위원장,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진웅섭 금융감독위원장은 최근 비공개 경제금융점검회의인 ‘서별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을 지원하기 위해 증자와 출자전환, 신규대출 및 보증 등 다양한 수단이 동원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출자전환을 하게 될 경우, 채권단의 추가 지원 없이 대우조선의 자본이 확충돼 지난 2분기에 3조원의 적자로 급등한 부채비율을 완화할 수 있지만 유동성을 늘리는 효과는 볼 수 없다.

이 외에 대우조선이 신규 수주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가 함께 50억달러 규모로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를 늘려주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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