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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르노와 손잡고 ‘차량 경량화’ 추진
포스코, 르노와 손잡고 ‘차량 경량화’ 추진
  • 이민준 기자
  • 승인 2014.10.01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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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 프레스성형강과 트윕강 등을 적용한 르노 이오랩.

포스코가 르노와 협력하여 연비개선 효과가 뛰어난 자동차 강판을 적용하는 ‘차량 경량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포스코는 르노가 2014년 파리모터쇼에서 선보일 콘셉트카 ‘이오랩(EOLAB)’에 경량화·고강도 제품인 열처리 프레스성형강(2000 HPF)과 트윕강(900 TWIP), 마그네슘 판재(Mg panel)를 최초로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르노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이오랩(EOLAB)은 1L로 100km를 달릴 수 있는 콘셉트카다.

900트윕강은 이오랩의 A필러에, 2000HPF강은 자동차 바퀴 사이의 문짝을 떠받치는 지지대에 적용됐고 마그네슘 판재는 세계 최초로 차량 지붕에 들어갔다.

이오랩은 이를 통해 기존 르노의 소형차 ‘클리오’보다 차량 무게가 400kg 이상 줄었고 특히 차체 부분에서 30%(130kg) 이상 감량에 성공했다.

포스코와 르노는2012년부터 차량 경량화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 활동을 추진했고 2013년에는 자동차 강재 기술 개발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이오랩 개발 프로젝트에는 포스코를 포함해 미쉘린, 포레시아, 콘티넨탈, 세인트고베인 등 르노의 5개 파트너사들이 참가했다. 철강사로는 유일하게 포스코가 참여했고 나머지 타이어, 시트, 브레이크, 차유리 등은 모두 유럽계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포스코의 경량화 기술력과 솔루션 마케팅이 선진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양사는 경량화 차체 및 샤시 제작을 위한 공동 솔루션 개발과 신개발 강종을 활용한 자동차 연비 향상 기술 개발 및 마케팅 분야에서 협력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 전략적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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