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포스트
주요뉴스
상승둔화세, 전고점&이평밀집 유지여부
상승둔화세, 전고점&이평밀집 유지여부
  • 신승우 기자
  • 승인 2015.02.2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후반에 들어서며 지수의 상승둔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음에 따라, 다소 우려감이 높았던 주말장 변동성은 하락조정 행보를 연출했다.  
 
2월의 마지막주 주말장을 맞은 코스피는 전일대비 약세조정으로 거래를 마치며, 유난히 의미있는 변동성을 나타낸 한주를 마감했다.
 
이틀간 연속된 혼조세에 상향둔화세가 주어진 美뉴욕증시 영향으로 전일대비 약보합선대로 개장한 코스피는 주간 지속된 상승에 대비하여 경계매물 고조와 고점이 점차 낮아지는 약세패턴으로의 조정세를 나타냈다. 상승기조가 지속된지 8일만이다.
 
▲ 자료출처 : MBC
이에 따라 지수는 1,980선대 언저리로 밀려났다.
 
또, 이틀간의 음봉패턴에 금일 저가부근 마감세를 나타냈다. 이는 추가 조정여지를 남긴 것으로 인식된다.
 
코스피는 약세전환의 장세변화에 지수 하락폭도 작지않은 행보를 보인 상황이다.
 
다만. 최근 장세행보에 견주어 주말장 변동성으로는 비교적 선방시세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된다. 일단, 코스피는 조정세 영향으로 하향이탈 가능성이 높았던 지난 4분기 전고점 돌파 구간을 유지했다. 
 
여기에 장기 이동평균선 밀집구간 지지대도 여전히 유효한 상태를 보였다. 장중 조정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비교적 음봉이 큰 양상을 보였으나 1,980~1,990선대 구간에 국한된 지수행보를 유지함에 따라 실제 지수하락에 따른 체감비중은 크지 않아 보인다. 언급된 전고점 돌파세 유지와 장기이평 밀집구간 언저리에서의 시세변화를 지속한 영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장세상황 유지는 코스피의 조정패턴이 주어지더라도 1,980선대와 장기 이평선밀집구간 언저리부근을 유지한다면 상대적으로 동 구간내 안착시세 의미가 부각될 수도 있다는 점도 부각된다.
 
다음주 코스피에 금일 변동성과 유사한 패턴으로 선방력이 주어진다면, 3월초 시장행보도 긍정성이 우선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다음달 코스피 행보에 장기 이평밀집구간과 1,980선대 부근시세를 유지해나가는지 여부를 추가변동성에 적극 감안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시장 주변여건은 비교적 우호적인 양상이다. 수급기조는 최근들어 외국인 주도의 매수세가 탄탄하게 이어지고 있다. 오늘까지 닷새연속 순매수 우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8일만에 매수세로 전환한 개인과 장중 1,600억원대 매물을 쏟아낸 기관물량을 적절하게 받아내며 지수하방을 저지했다.
 
매수기조 유지로 외국인의 시장견인 몫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과 전고점 돌파세를 기반으로 2차 시세에 직면하는 구간에서 장세부담이 고조될 시점에서의 시장선도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따라서 이들간 매도세를 보인 기관의 추가적인 차익실현 기조도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기술적으로는 중장기(20일, 120일) 이동평균선간 GC(Golden Cross)가 대기중인 것으로 조정부각 상황에서의 하방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적 유효성이 주어지는 점도 우호적 여건으로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코스피가 단기적으로 우상향 패턴을 강화해 나가는 반면, 경계심리 고조의 상향폭 둔화로의 변화가 주어지고 있어 단기적으로는 약세패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다만, 이러한 수급개선과 기술적 유효성이 주어지는 시장환경에 조성에 따라 조정부담을 상쇄할 수 있다는 점도 적극 고려된다.
 
이에 당분간 코스피는 언급된 이평밀집 구간과 1,980선대 부근시세 유지여부가 당분간 장세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3월초 변동성도 이를 감안하는 것으로 시장변화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대외적으로 美증시는 경제지표가 엇갈리며 전장에 이어 추가 혼조세를 나타냈다. 사상최고치 구간에서 상향둔화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한편으로는 시세지체 의미가 고조되고 있으나 딱히 하방으로의 변동성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이는 조정분위기는 주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뉴욕증시의 선방시세가 우선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현재 지수둔화 조짐에 노출된 상황이므로 2월 마지막 장세는 조정 우선으로의 행보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美증시에 조정이 주어진다면 3월초 코스피도 이를 빌미로 한 조정행보가 이어질 수도 있다. 추세적 변화가 우선되고 있다는 점에서 조정시 그 폭은 크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이평밀집 구간 붕괴시 부각될 장세부담과 심리적 부담은 배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시장변동성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현 장세에서의 가장 중요한 이슈라는 점에서 단기적으로는 3월 장세에서 감안하는 것으로, 시세변화를 주의깊게 관망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